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10. .NET Core 콘솔 프로젝트에서 Kestrel 호스팅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1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10. .NET Core 콘솔 프로젝트에서 Kestrel 호스팅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6

.NET Framework: 1012. .NET Core Kestrel 호스팅 - 비주얼 스튜디오의 Kestrel/IIS Express 프로파일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2498

.NET Framework: 1013. .NET Core Kestrel 호스팅 - 포트 변경, non-localhost 접속 지원 및 https 등의 설정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2499

.NET Framework: 1018. .NET Core Kestrel 호스팅 - Web API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505




.NET Core 콘솔 프로젝트에서 Kestrel 호스팅 방법

가장 쉽게는, 그냥 프로젝트 파일을 편집해 Sdk 유형만 "Microsoft.NET.Sdk"에서 "Microsoft.NET.Sdk.Web"로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eb">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coreapp3.1</TargetFramework>
  </PropertyGroup>

</Project>

이와 함께 최소한의 코드만 추가해 주면,

.NET Generic Host in ASP.NET Cor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fundamentals/host/generic-host

using Microsoft.AspNetCore.Builder;
using Microsoft.AspNetCore.Hosting;
using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
using Microsoft.Extensions.Hosting;
using Microsoft.AspNetCore.Http;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reateHostBuilder(args).Build().Run();
    }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webBuilder.UseStartup<Startup>();
            });
}

public class Startup
{
    public void ConfigureServices(IServiceCollection services) { }

    public void Configure(IApplicationBuilder app, IWebHostEnvironment env)
    {
        app.UseRouting();
        app.UseEndpoints(endpoints =>
        {
            endpoints.MapGet("/", async context =>
            {
                await context.Response.WriteAsync("Hello World!");
            });
        });
    }
}

웹 서버로써의 기본 기능을 갖추고, 디폴트로 지정된 포트가 5000번이므로 이후 웹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5000/"으로 접속하면 화면에 "Hello World!" 문자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위와 같이 하는 것은 애당초 프로젝트 유형을 "ASP.NET Core Web Application"의 "Empty" 타입으로 선택하는 것과 같습니다. 실제로 생성된 프로젝트나 결과 코드 또한 위의 경우와 거의 비슷합니다.)




또는, .NET Core 3.0부터 지원하는 FrameworkReference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Use ASP.NET Core APIs in a class library
 - Use the ASP.NET Core shared framework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fundamentals/target-aspnetcore#use-the-aspnet-core-shared-framework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의 경우 "Microsoft.NET.Sdk.Web"으로 지정해 컴파일하는 경우 CS5001 오류가 발생하므로,

CSC : error CS5001: Program does not contain a static 'Main' method suitable for an entry point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인데, 비-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유형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프로젝트 파일에 이렇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coreapp3.0</TargetFramework>
  </PropertyGroup>

  <ItemGroup>
    <FrameworkReference Include="Microsoft.AspNetCore.App" />
  </ItemGroup>

</Project>

콘솔 프로젝트에 대해 Microsoft.NET.Sdk.Web 혹은 FrameworkReference를 쓰는 것은 디버깅 모드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전자의 경우로 바꾸면 프로젝트 속성 창에 웹 브라우저 런칭 관련한 속성들이 설정가능한 반면, 후자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 버그인 듯한데, FrameworkReference를 사용하는 경우 F5 디버깅을 시작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he project doesn't know how to run the profile IIS Express.

프로젝트 속성 창의 "Debug" / "Profile"을 보면 "IIS Express"로 되어 있을 텐데,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이 값을 프로젝트 이름으로 된 항목으로 선택하면 해결이 되겠지만 이상하게 여전히 저 오류가 계속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의 변경이 파일로 저장이 안 되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는 직접 [프로젝트명].csproj.user 파일을 열어 ActiveDebugProfile의 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Current"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ActiveDebugProfile>ConsoleApp1</ActiveDebugProfile>
  </PropertyGroup>
</Project>




마지막으로, (아마도) 어셈블리를 일일이 참조 추가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본 적이 없습니다. ^^;)

.NET Core 콘솔 프로젝트에서 단지 아래의 코드만 빌드하기 위해,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reateHostBuilder(args).Build().Run();
    }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
}

(Nuget으로부터) 참조하는 첫 번째 어셈블리는 Microsoft.Extensions.Hosting이 될 것입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Extensions.Hosting

하지만 이렇게 해도 ConfigureWebHostDefaults (확장) 메서드 정의가 없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1061 'IHostBuilder'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ConfigureWebHostDefaults' and no accessible extension method 'ConfigureWebHostDefaults' accepting a first argument of type 'IHostBuilder' could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있는 어셈블리들(ConfigureWebHostDefaults의 경우 Microsoft.AspNetCore)을 계속 참조 추가하면 되는데, 사실 이게 보통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서로들 의존성 있는 어셈블리들이 끝(?)도 없이 나오기 때문인데, 어느 정도인지는 Visual Studio의 솔루션 탐색기에서 보여주는 아래의 목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aspnetcore_assembly_list_1.png

그렇습니다.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니겠지만) 저렇게 많은 어셈블리들을 수작업으로 지정하는 것은 절대 현명한 방법이 아님을 3살 먹은 어린애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05 09시11분
이 글에서 소개한 간단한 유형으로 Web API를 만드는 것을 "Route-to-code" 방식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Basic JSON APIs with Route-to-code in ASP.NET Core
; https://docs.microsoft.com/en-us/aspnet/core/web-api/route-to-code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12정성태2/11/201915717오류 유형: 511. Windows Server 2003 VM 부팅 후 로그인 시점에 0xC0000005 BSOD 발생
11811정성태2/11/201921026오류 유형: 510. 서버 운영체제에 NVIDIA GeForce Experience 실행 시 wlanapi.dll 누락 문제
11810정성태2/11/201918583.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11809정성태2/11/201920780.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11808정성태2/8/201922114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11807정성태1/29/201920007Windows: 156.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복구 파티션으로 인해 늘리지 못하는 경우 [4]
11806정성태1/29/201919647디버깅 기술: 122.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 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1805정성태1/28/201921821.NET Framework: 806. C# - int []와 object []의 차이로 이해하는 제네릭의 필요성 [4]파일 다운로드1
11804정성태1/24/201919667Windows: 155. diskpart - remove letter 이후 재부팅 시 다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는 경우
11803정성태1/10/201918571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20238.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21541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20625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
11799정성태12/19/201822410.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21249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17234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17570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0847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6915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9466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9187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19224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7706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1416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7632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1808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