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 https://www.sysnet.pe.kr/2/0/12581

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29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지난 글에서 Windows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위의 구현은 2가지 문제가 있다고 했는데요, 1)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Line을 호출하면 안 되고, 2) 비주얼 스튜디오가 F5 디버깅으로 실행한 경우에는 Output 창을 이용하므로 안 됩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 보니 Output 창도 어차피 Console 출력을 우회한 것이기 때문에 관련 redirection을 잘 조절해 보면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이미 구현 코드가 있군요. ^^

Console.Out Output is showing in Output Window, Needed in AllocConso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624103/console-out-output-is-showing-in-output-window-needed-in-allocconsole

이를 바탕으로 ConsoleOutRedirector 코드를 좀 더 다듬을 수 있고,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ConsoleOutRedirector : IDisposable
    {
        public ConsoleOutRedirector()
        {
            NativeMethods.AllocConsole();

            InitConsole();
        }

        private void InitConsole()
        {
            IntPtr std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
                   "CONOUT$",
                   NativeMethods.GENERIC_WRITE,
                   NativeMethods.FILE_SHARE_WRITE,
                   0, NativeMethods.OPEN_EXISTING, 0, 0
               );

            SafeFileHandle safeFileHandle = new SafeFileHandle(stdHandle, true);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safeFileHandle, FileAccess.Write);
            Encoding encoding = System.Text.Encoding.GetEncoding(NativeMethods.MY_CODE_PAGE);
            StreamWriter standardOutput = new StreamWriter(fileStream, encoding);
            standardOutput.AutoFlush = true;
            Console.SetOut(standardOutput);
        }

        public void Dispose()
        {
            NativeMethods.FreeConsole();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internal const int MY_CODE_PAGE = 437;
        internal const uint GENERIC_WRITE = 0x40000000;
        internal const uint FILE_SHARE_WRITE = 0x2;
        internal const uint OPEN_EXISTING = 0x3;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Ptr CreateFile(
            string lpFileName,
            uint dwDesiredAccess,
            uint dwShareMode,
            uint lpSecurityAttributes,
            uint dwCreationDisposition,
            uint dwFlagsAndAttributes,
            uint hTemplateFi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FreeConsole();
    }
}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if DEBUG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endif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
    }
}

그러면, F5와 Ctrl + F5 모두 정상적으로 콘솔 창이 뜨고 Console.Write 출력을 가져옵니다. 게다가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를 해도,

Console.WriteLine("TEST"); // 디버깅 시 Output 창에 출력
                           // 그 외에는 콘솔 창이 없으므로 누락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
    Console.WriteLine("Shown in AllocConsole window"); // AllocConsole 창에 출력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정상적으로 AllocConsole 창에 출력이 됩니다.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의 github repo에 있습니다.

DotNetSamples/WinForms/ConsoleOutRedirec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Forms/ConsoleOutRedir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8 11시16분
[dimohy] 좋아요 버튼 정말 안다시렵니까? *^^*
[guest]
2021-03-29 12시14분
@dimohy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제 사이트가 뭐 엄청 인기있는 것도 아니고 개발자들 특유의 무뚝뚝함으로 그거 달아놔도 거의 사용이 안 됩니다. ^^; 그래서 한 때는 페이스북하고 트위터 좋아요를 연결한 적도 있었는데 나중에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

(2024-03-31)

Time Stamp Margin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

Time Stamp Margin 2022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2022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0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56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15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2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41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1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35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23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57.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17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5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7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6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33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8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8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4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68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4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4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4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0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3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6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