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 https://www.sysnet.pe.kr/2/0/12581

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29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지난 글에서 Windows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위의 구현은 2가지 문제가 있다고 했는데요, 1)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Line을 호출하면 안 되고, 2) 비주얼 스튜디오가 F5 디버깅으로 실행한 경우에는 Output 창을 이용하므로 안 됩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 보니 Output 창도 어차피 Console 출력을 우회한 것이기 때문에 관련 redirection을 잘 조절해 보면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이미 구현 코드가 있군요. ^^

Console.Out Output is showing in Output Window, Needed in AllocConso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624103/console-out-output-is-showing-in-output-window-needed-in-allocconsole

이를 바탕으로 ConsoleOutRedirector 코드를 좀 더 다듬을 수 있고,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ConsoleOutRedirector : IDisposable
    {
        public ConsoleOutRedirector()
        {
            NativeMethods.AllocConsole();

            InitConsole();
        }

        private void InitConsole()
        {
            IntPtr std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
                   "CONOUT$",
                   NativeMethods.GENERIC_WRITE,
                   NativeMethods.FILE_SHARE_WRITE,
                   0, NativeMethods.OPEN_EXISTING, 0, 0
               );

            SafeFileHandle safeFileHandle = new SafeFileHandle(stdHandle, true);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safeFileHandle, FileAccess.Write);
            Encoding encoding = System.Text.Encoding.GetEncoding(NativeMethods.MY_CODE_PAGE);
            StreamWriter standardOutput = new StreamWriter(fileStream, encoding);
            standardOutput.AutoFlush = true;
            Console.SetOut(standardOutput);
        }

        public void Dispose()
        {
            NativeMethods.FreeConsole();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internal const int MY_CODE_PAGE = 437;
        internal const uint GENERIC_WRITE = 0x40000000;
        internal const uint FILE_SHARE_WRITE = 0x2;
        internal const uint OPEN_EXISTING = 0x3;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Ptr CreateFile(
            string lpFileName,
            uint dwDesiredAccess,
            uint dwShareMode,
            uint lpSecurityAttributes,
            uint dwCreationDisposition,
            uint dwFlagsAndAttributes,
            uint hTemplateFi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FreeConsole();
    }
}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if DEBUG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endif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
    }
}

그러면, F5와 Ctrl + F5 모두 정상적으로 콘솔 창이 뜨고 Console.Write 출력을 가져옵니다. 게다가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를 해도,

Console.WriteLine("TEST"); // 디버깅 시 Output 창에 출력
                           // 그 외에는 콘솔 창이 없으므로 누락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
    Console.WriteLine("Shown in AllocConsole window"); // AllocConsole 창에 출력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정상적으로 AllocConsole 창에 출력이 됩니다.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의 github repo에 있습니다.

DotNetSamples/WinForms/ConsoleOutRedirec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Forms/ConsoleOutRedir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8 11시16분
[dimohy] 좋아요 버튼 정말 안다시렵니까? *^^*
[guest]
2021-03-29 12시14분
@dimohy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제 사이트가 뭐 엄청 인기있는 것도 아니고 개발자들 특유의 무뚝뚝함으로 그거 달아놔도 거의 사용이 안 됩니다. ^^; 그래서 한 때는 페이스북하고 트위터 좋아요를 연결한 적도 있었는데 나중에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

(2024-03-31)

Time Stamp Margin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

Time Stamp Margin 2022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2022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530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28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54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10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14.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05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5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9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8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3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8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8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0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3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27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4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3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4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4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0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5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4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0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3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3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