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33.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예전에 netcat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C# -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리눅스의 nc(netcat)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2311

pipeline으로 연결된 입력을 전달받기 위해 Console.IsInputRedirected 속성을 사용했습니다.

Console.IsInputRedirected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nsole.isinputredirected

이 속성은 .NET 4.5부터 제공되므로 그 이하의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NET 4.5의 IsInputRedirected 구현 코드를 가져와 쓸 수는 있기 때문에 역어셈블을 통해 다음과 같이 알아낼 수 있습니다.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SecuritySafeCritical]
private static bool IsHandleRedirected(IntPtr ioHandle)
{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Win32Native.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int mode;
    bool consoleMode = Win32Native.GetConsoleMode(ioHandle, out mode);
    return !consoleMode;
}

public static bool IsInputRedirected
{
    [SecuritySafeCritical]
    get
    {
        // ...[생략]...
        return IsHandleRedirected(ConsoleInputHandle);
    }
}

private static IntPtr ConsoleInputHandle
{
    [SecurityCritical]
    get
    {
        if (_consoleInputHandle == IntPtr.Zero)
        {
            _consoleInputHandle = Win32Native.GetStdHandle(-10);
        }

        return _consoleInputHandle;
    }
}

끝났군요, ^^ 그럼 위의 코드를 적당히 재구성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Security;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NET 4.5 or later
        Console.WriteLine(Console.IsInputRedirected);

        // .NET 4.0 or below
        Console.WriteLine(ConsoleHelper.IsInputHandleRedirected());
    }
}

// Utilities/netcat/ConsoleHelper.cs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blob/master/netcat/ConsoleHelper.cs
class ConsoleHelper
{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StdHandle st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private enum StdHandle { Stdin = -10, Stdout = -11, Stderr = -12 };

    [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bool IsInputHandleRedirected()
    {
        IntPtr ioHandle = GetStdHandle(StdHandle.Stdin);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bool consoleMode = GetConsoleMode(ioHandle, out _);
        return !consoleMode;
    }
}

/* 출력 결과
C:\temp> dir . | ConsoleApp1.exe
True
True

C:\temp> ConsoleApp1.exe
False
False
*/




// Conventional wisdom is retarded, aka What the @#%&* is _O_U16TEXT?
// https://archives.miloush.net/michkap/archive/2008/03/18/8306597.html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BOOL IsRedirected(HANDLE handle)
{
    auto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FILE_TYPE_UNKNOWN) && (GetLastError() != ERROR_SUCCESS)) 
    {
        return TRUE;
    }

    BOOL ConsoleOutput;
    DWORD ConsoleMode;
    FileType &= ~(FILE_TYPE_REMOTE);

    if (FileType == FILE_TYPE_CHAR) 
    {
        auto Result = GetConsoleMode(handle, &ConsoleMode);

        if ((Result == FALSE) && (GetLastError() == ERROR_INVALID_HANDLE))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int main()
{
    HANDLE stdO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rintf("is redirected == %d\n", IsRedirected(stdOut));

    (void)setvbuf(stdout, NULL, _IONBF, 0);
    // 또는, 
    // fflush(stdout); 

    CloseHandle(stdOut);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26 02시12분
Input/Output Redirection in the Shell
; https://thoughtbot.com/blog/input-output-redirection-in-the-shell

------------------------------

debugging with visual studio using redirected standard inpu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043986/debugging-with-visual-studio-using-redirected-standard-input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67정성태7/7/20246625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파일 다운로드1
13666정성태7/7/20247718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65정성태7/6/20247908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3663정성태7/5/20247505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662정성태7/4/20247500닷넷: 2271.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파일 다운로드1
13661정성태7/3/20247429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13660정성태7/3/20247538오류 유형: 912. Visual C++ - Linux 프로젝트 빌드 오류
13659정성태7/1/20247876개발 환경 구성: 715. Windows - WSL 2 환경의 Docker Desktop 네트워크
13658정성태6/28/20248268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57정성태6/27/20247925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13656정성태6/27/20248117Windows: 264. WSL 2 VM의 swap 파일 위치
13655정성태6/24/20247875닷넷: 2269. C# - Win32 Resource 포맷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54정성태6/24/20247802오류 유형: 911. shutdown - The entered computer name is not valid or remote shutdown is not supported on the target computer.
13653정성태6/22/20247940닷넷: 2268. C# 코드에서 MAKEINTREOURCE 매크로 처리
13652정성태6/21/20249259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8501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8429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7980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8308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9365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7783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8210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8882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8336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8221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8688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