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33.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예전에 netcat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C# -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리눅스의 nc(netcat)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2311

pipeline으로 연결된 입력을 전달받기 위해 Console.IsInputRedirected 속성을 사용했습니다.

Console.IsInputRedirected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nsole.isinputredirected

이 속성은 .NET 4.5부터 제공되므로 그 이하의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NET 4.5의 IsInputRedirected 구현 코드를 가져와 쓸 수는 있기 때문에 역어셈블을 통해 다음과 같이 알아낼 수 있습니다.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SecuritySafeCritical]
private static bool IsHandleRedirected(IntPtr ioHandle)
{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Win32Native.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int mode;
    bool consoleMode = Win32Native.GetConsoleMode(ioHandle, out mode);
    return !consoleMode;
}

public static bool IsInputRedirected
{
    [SecuritySafeCritical]
    get
    {
        // ...[생략]...
        return IsHandleRedirected(ConsoleInputHandle);
    }
}

private static IntPtr ConsoleInputHandle
{
    [SecurityCritical]
    get
    {
        if (_consoleInputHandle == IntPtr.Zero)
        {
            _consoleInputHandle = Win32Native.GetStdHandle(-10);
        }

        return _consoleInputHandle;
    }
}

끝났군요, ^^ 그럼 위의 코드를 적당히 재구성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Security;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NET 4.5 or later
        Console.WriteLine(Console.IsInputRedirected);

        // .NET 4.0 or below
        Console.WriteLine(ConsoleHelper.IsInputHandleRedirected());
    }
}

// Utilities/netcat/ConsoleHelper.cs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blob/master/netcat/ConsoleHelper.cs
class ConsoleHelper
{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StdHandle st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private enum StdHandle { Stdin = -10, Stdout = -11, Stderr = -12 };

    [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bool IsInputHandleRedirected()
    {
        IntPtr ioHandle = GetStdHandle(StdHandle.Stdin);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bool consoleMode = GetConsoleMode(ioHandle, out _);
        return !consoleMode;
    }
}

/* 출력 결과
C:\temp> dir . | ConsoleApp1.exe
True
True

C:\temp> ConsoleApp1.exe
False
False
*/




// Conventional wisdom is retarded, aka What the @#%&* is _O_U16TEXT?
// https://archives.miloush.net/michkap/archive/2008/03/18/8306597.html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BOOL IsRedirected(HANDLE handle)
{
    auto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FILE_TYPE_UNKNOWN) && (GetLastError() != ERROR_SUCCESS)) 
    {
        return TRUE;
    }

    BOOL ConsoleOutput;
    DWORD ConsoleMode;
    FileType &= ~(FILE_TYPE_REMOTE);

    if (FileType == FILE_TYPE_CHAR) 
    {
        auto Result = GetConsoleMode(handle, &ConsoleMode);

        if ((Result == FALSE) && (GetLastError() == ERROR_INVALID_HANDLE))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int main()
{
    HANDLE stdO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rintf("is redirected == %d\n", IsRedirected(stdOut));

    (void)setvbuf(stdout, NULL, _IONBF, 0);
    // 또는, 
    // fflush(stdout); 

    CloseHandle(stdOut);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26 02시12분
Input/Output Redirection in the Shell
; https://thoughtbot.com/blog/input-output-redirection-in-the-shell

------------------------------

debugging with visual studio using redirected standard inpu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043986/debugging-with-visual-studio-using-redirected-standard-input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16정성태5/3/20248659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15정성태5/3/20249556닷넷: 2255. C# 배열을 Numpy ndarray 배열과 상호 변환
13614정성태5/2/20249237닷넷: 225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13613정성태5/1/20248945닷넷: 2253. C# - Video Capture 장치(Camera) 열거 및 지원 포맷 조회파일 다운로드1
13612정성태4/30/20249275오류 유형: 902. Visual Studio -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13611정성태4/29/20248610닷넷: 2252.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610정성태4/28/20249026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09정성태4/27/20249201닷넷: 2250. PInvoke 호출 시 참조 타입(class)을 마샬링하는 [IN], [OUT] 특성파일 다운로드1
13608정성태4/26/20249542닷넷: 2249. C# - 부모의 필드/프로퍼티에 대해 서로 다른 자식 클래스 간에 Reflection 접근이 동작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607정성태4/25/20249540닷넷: 2248. 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9403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10746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8449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9702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9002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9101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9746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9553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0767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14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9775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91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9796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009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1344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946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