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33.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7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예전에 netcat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C# -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리눅스의 nc(netcat)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2311

pipeline으로 연결된 입력을 전달받기 위해 Console.IsInputRedirected 속성을 사용했습니다.

Console.IsInputRedirected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nsole.isinputredirected

이 속성은 .NET 4.5부터 제공되므로 그 이하의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NET 4.5의 IsInputRedirected 구현 코드를 가져와 쓸 수는 있기 때문에 역어셈블을 통해 다음과 같이 알아낼 수 있습니다.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SecuritySafeCritical]
private static bool IsHandleRedirected(IntPtr ioHandle)
{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Win32Native.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int mode;
    bool consoleMode = Win32Native.GetConsoleMode(ioHandle, out mode);
    return !consoleMode;
}

public static bool IsInputRedirected
{
    [SecuritySafeCritical]
    get
    {
        // ...[생략]...
        return IsHandleRedirected(ConsoleInputHandle);
    }
}

private static IntPtr ConsoleInputHandle
{
    [SecurityCritical]
    get
    {
        if (_consoleInputHandle == IntPtr.Zero)
        {
            _consoleInputHandle = Win32Native.GetStdHandle(-10);
        }

        return _consoleInputHandle;
    }
}

끝났군요, ^^ 그럼 위의 코드를 적당히 재구성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Security;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NET 4.5 or later
        Console.WriteLine(Console.IsInputRedirected);

        // .NET 4.0 or below
        Console.WriteLine(ConsoleHelper.IsInputHandleRedirected());
    }
}

// Utilities/netcat/ConsoleHelper.cs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blob/master/netcat/ConsoleHelper.cs
class ConsoleHelper
{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StdHandle st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private enum StdHandle { Stdin = -10, Stdout = -11, Stderr = -12 };

    [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bool IsInputHandleRedirected()
    {
        IntPtr ioHandle = GetStdHandle(StdHandle.Stdin);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bool consoleMode = GetConsoleMode(ioHandle, out _);
        return !consoleMode;
    }
}

/* 출력 결과
C:\temp> dir . | ConsoleApp1.exe
True
True

C:\temp> ConsoleApp1.exe
False
False
*/




// Conventional wisdom is retarded, aka What the @#%&* is _O_U16TEXT?
// https://archives.miloush.net/michkap/archive/2008/03/18/8306597.html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BOOL IsRedirected(HANDLE handle)
{
    auto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FILE_TYPE_UNKNOWN) && (GetLastError() != ERROR_SUCCESS)) 
    {
        return TRUE;
    }

    BOOL ConsoleOutput;
    DWORD ConsoleMode;
    FileType &= ~(FILE_TYPE_REMOTE);

    if (FileType == FILE_TYPE_CHAR) 
    {
        auto Result = GetConsoleMode(handle, &ConsoleMode);

        if ((Result == FALSE) && (GetLastError() == ERROR_INVALID_HANDLE))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int main()
{
    HANDLE stdO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rintf("is redirected == %d\n", IsRedirected(stdOut));

    (void)setvbuf(stdout, NULL, _IONBF, 0);
    // 또는, 
    // fflush(stdout); 

    CloseHandle(stdOut);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26 02시12분
Input/Output Redirection in the Shell
; https://thoughtbot.com/blog/input-output-redirection-in-the-shell

------------------------------

debugging with visual studio using redirected standard inpu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043986/debugging-with-visual-studio-using-redirected-standard-input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1정성태4/2/20249446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9250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9619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067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95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41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122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1733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9715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0845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0495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947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041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115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079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0358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0829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0306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9480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9485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9456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0096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69정성태2/28/202410210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파일 다운로드1
13568정성태2/27/20249763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67정성태2/27/20249686오류 유형: 898. .NET Framework 3.5 이하에서 mscoree.tlb 참조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3566정성태2/27/20249575오류 유형: 897. Windows 7 SDK 설치 시 ".NET Development" 옵션이 비활성으로 선택이 안 되는 경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