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Kubeconfig의 token 설정 및 인증서 구성을 자동화하는 프로그램

지난 글에 k8s dashboard의 Kubeconfig 파일 로그인을 설명했었는데요,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8s dashboard의 Kubeconfig 로그인 및 Skip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2

이를 위한 과정을 전에 설명했던 프로그래밍으로,

C# - kubectl 명령어 또는 REST API 대신 Kubernetes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 https://www.sysnet.pe.kr/2/0/12594

자동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해볼까요? ^^ 이를 위해 우선, secret token 값을 구하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string path = Environment.ExpandEnvironmentVariables(@"%USERPROFILE%\.kube\config");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 config =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BuildConfigFromConfigFile(path);
 
IKubernetes client = new Kubernetes(config);
string defaultSecret = GetDefaultSecret(client);
/* defaultSecret == "eyJhbGciOiJSUzI...[생략]...lzn1lGmAh1w" */

private static string GetDefaultSecret(IKubernetes client)
{
    var list = client.ListNamespacedSecret("default");
    foreach (var item in list.Items)
    {
        if (item.Data.ContainsKey("token"))
        {
            return Encoding.UTF8.GetString(item.Data["token"]);
        }
    }

    return string.Empty;
}

이제, 구한 값을 kubeconfig 파일에 써넣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 타입은 kubeconfig 파일을 오직 로딩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장 기능은 없으니, 이 부분은 해당 yaml 파일을 로드해서 수정하거나 어쩔 수 없이 기존 kubectl 명령어에 얹어서 실행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그냥 kubectl을 실행하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string path = Environment.ExpandEnvironmentVariables(@"%USERPROFILE%\.kube\config");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 config =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BuildConfigFromConfigFile(path);
string userName = GetCurrentContextUserName(path, config.CurrentContext);

RunKubectl($"config set-credentials {userName} --token=\"{defaultSecret}\"");

private static int RunKubectl(string arg)
{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kubectl";
    psi.Arguments = arg;

    using (Process proc = Process.Start(psi))
    {
        proc.WaitForExit();
        return proc.ExitCode;
    }
}

private static string GetCurrentContextUserName(string kubeconfigPath, string currentConetxtName)
{
    K8SConfiguration k8sConfig =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LoadKubeConfig(kubeconfigPath);

    foreach (var item in k8sConfig.Contexts)
    {
        if (item.Name == currentConetxtName)
        {
            return item.ContextDetails.User;
        }
    }

    return null;
}




만드는 김에 아래의 글에서,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ubectl proxy 없이 k8s 대시보드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3#cert

"c) API Server를 활용하는 방법"을 위해 사전 작업이었던 openssl과 shell 명령어로 다뤘던 것을 한 번에 끝내는 방법도 다뤄보겠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과정은 이미 다음의 글에서 다뤘습니다.

C# - 인증서 및 키 파일로부터 pfx/p12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9

그렇게 해서 이번 글에 설명한 예제 코드를 다음의 github repo에 남겼으니, ^^

Utilities/ukubectl/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tree/master/ukubectl

빌드해서(혹은 다운로드해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C:\temp2> ukubectl.exe --register-cert test

인증서 관리자에서 CurrentUser의 Root와 Personal에 각각 CA 인증서와 개인키까지 담고 있는 사용자 인증서를 볼 수 있습니다.

k8s_util_1.png

아울러 Access Token도 간단하게 명령어 하나로 끝낼 수 있고!

C:\temp2> ukubectl.exe --set-default-toke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2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8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50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60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01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4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7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7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6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3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7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41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2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6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3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9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3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3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5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6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5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4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12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