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Kubeconfig의 token 설정 및 인증서 구성을 자동화하는 프로그램

지난 글에 k8s dashboard의 Kubeconfig 파일 로그인을 설명했었는데요,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8s dashboard의 Kubeconfig 로그인 및 Skip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2

이를 위한 과정을 전에 설명했던 프로그래밍으로,

C# - kubectl 명령어 또는 REST API 대신 Kubernetes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 https://www.sysnet.pe.kr/2/0/12594

자동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해볼까요? ^^ 이를 위해 우선, secret token 값을 구하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string path = Environment.ExpandEnvironmentVariables(@"%USERPROFILE%\.kube\config");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 config =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BuildConfigFromConfigFile(path);
 
IKubernetes client = new Kubernetes(config);
string defaultSecret = GetDefaultSecret(client);
/* defaultSecret == "eyJhbGciOiJSUzI...[생략]...lzn1lGmAh1w" */

private static string GetDefaultSecret(IKubernetes client)
{
    var list = client.ListNamespacedSecret("default");
    foreach (var item in list.Items)
    {
        if (item.Data.ContainsKey("token"))
        {
            return Encoding.UTF8.GetString(item.Data["token"]);
        }
    }

    return string.Empty;
}

이제, 구한 값을 kubeconfig 파일에 써넣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 타입은 kubeconfig 파일을 오직 로딩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장 기능은 없으니, 이 부분은 해당 yaml 파일을 로드해서 수정하거나 어쩔 수 없이 기존 kubectl 명령어에 얹어서 실행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그냥 kubectl을 실행하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string path = Environment.ExpandEnvironmentVariables(@"%USERPROFILE%\.kube\config");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 config =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BuildConfigFromConfigFile(path);
string userName = GetCurrentContextUserName(path, config.CurrentContext);

RunKubectl($"config set-credentials {userName} --token=\"{defaultSecret}\"");

private static int RunKubectl(string arg)
{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kubectl";
    psi.Arguments = arg;

    using (Process proc = Process.Start(psi))
    {
        proc.WaitForExit();
        return proc.ExitCode;
    }
}

private static string GetCurrentContextUserName(string kubeconfigPath, string currentConetxtName)
{
    K8SConfiguration k8sConfig = KubernetesClientConfiguration.LoadKubeConfig(kubeconfigPath);

    foreach (var item in k8sConfig.Contexts)
    {
        if (item.Name == currentConetxtName)
        {
            return item.ContextDetails.User;
        }
    }

    return null;
}




만드는 김에 아래의 글에서,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ubectl proxy 없이 k8s 대시보드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3#cert

"c) API Server를 활용하는 방법"을 위해 사전 작업이었던 openssl과 shell 명령어로 다뤘던 것을 한 번에 끝내는 방법도 다뤄보겠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과정은 이미 다음의 글에서 다뤘습니다.

C# - 인증서 및 키 파일로부터 pfx/p12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9

그렇게 해서 이번 글에 설명한 예제 코드를 다음의 github repo에 남겼으니, ^^

Utilities/ukubectl/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tree/master/ukubectl

빌드해서(혹은 다운로드해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C:\temp2> ukubectl.exe --register-cert test

인증서 관리자에서 CurrentUser의 Root와 Personal에 각각 CA 인증서와 개인키까지 담고 있는 사용자 인증서를 볼 수 있습니다.

k8s_util_1.png

아울러 Access Token도 간단하게 명령어 하나로 끝낼 수 있고!

C:\temp2> ukubectl.exe --set-default-toke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4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