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속성 창의 "Build(빌드)" / "Configuration(구성)"에서의 "활성" 의미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교재 315페이지 내용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485

예를 들어 프로젝트 속성 창에 보면 "구성" 옵션이 다음과 같이 선택할 수 있는데,

vs_dbg_rel_1.png

  • Active (Debug)
  • Debug
  • Release

여기서 "Active (Debug)"와 "Debug"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아니, 차이점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동일한 설정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단지, 현재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 또는 실행시키면 Debug 모드로 될 거라는 것을 "Active (....)"로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 선택 창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면,

  • Active (Release)
  • Debug
  • Release

이때는 현재 프로젝트가 (Ctrl+B, F5 또는 Ctrl+F5 키를 누를 경우) Release 모드로 빌드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Active 대상이 되는 Debug와 Release 빌드는 어떻게 선택하는 걸까요? 그것은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 있는 옵션을 통해 가능합니다.

vs_dbg_rel_2.png

즉, 저 메뉴에서 "Debug"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프로젝트가 디버그 모드로 빌드될 것을 의미하며, 이때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는 "Active (Debug)"가 나오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을 "Release"로 선택했다면, 프로젝트는 릴리스 모드로 빌드될 것이고 프로젝트 속성 창에는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그런데 사실 저건 기본 설정 상태에서 그런 것이고, 엄밀히 따지만 Active의 기준은 "Configuration Manager"에서 결정이 됩니다. 위의 메뉴에 보면 "Debug", "Release", "Configuration Manager..."가 있는데요, 마지막의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vs_dbg_rel_3.png

보는 바와 같이 "Active solution configuration"이 "Debug"로 대표되는 설정에서는 "ConsoleApp1" 프로젝트가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선택하면 프로젝트의 Active가 Debug로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Configuration Manager 창에서 ConsoleApp1의 Configuration을 "Release"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놓고 빌드해도 ConsoleApp1은 Release 모드로 빌드가 됩니다. 또한, 속성 창에 가면 "Active (Debug)"가 아니라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정리해 보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했을 때 툴바에 선택한 설정에 따라 모든 프로젝트를 일괄적으로 Debug 모드로, 또는 Release 모드로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는, 원한다면 특정 프로젝트만 Debug 설정에서도 Release 모드로 빌드할 수 있고, 혹은 Release 설정에서도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0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45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0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12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35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20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08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51.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8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62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2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8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66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31.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59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2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37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2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9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2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59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