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270

.NET Framework: 740.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NET Framework: 1042.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6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384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때로는 enum 값이 int로 암시적 형변환이 있었으면 좋을 때가 있습니다.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위의 박싱 문제 말고도 어떤 경우에는 다양한 enum 값을 받아야 할 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 보통 int로 처리하게 됩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numValue((int)Project.Debug);
        PrintEnumValue((int)Solution.Project);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int value)
    {
        Console.WriteLine(value);
    }
}

enum Project
{
    Debug = 1,
    Release = 2,
}

enum Solution
{
    Project = 3,
    Item = 4,
}

보는 바와 같이, 매번 전달할 때 (int) 형변환하는 것이 꽤나 귀찮은 문제입니다. (좀 더 엄밀히 따지면, 이건 귀찮음의 문제가 아니라 개발자라는 직업의 성격상 뭔가,,, 마음속 깊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

어쩌면 이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은, 그러니까 기존 문법에 기반을 둬 추가한다면 enum 타입에서도 연산자 재정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enum Project
{
    Debug = 1,
    Release = 2,

    // 지원하지 않는 문법: 컴파일 오류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Project value)
    {
        return (int)value;
    }
}

enum Solution
{
    Project = 3,
    Item = 4,

    // 지원하지 않는 문법: 컴파일 오류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Solution value)
    {
        return (int)value;
    }
}

보다시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서. ^^;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그나마 최선의 방법을 다음의 Q&A에서 보게 됩니다.

Can we define implicit conversions of enums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61663/can-we-define-implicit-conversions-of-enums-in-c

덧글에 보면 중계 타입으로 PrimitiveEnum을 정의하고 있는데요,

McKabue.Extentions.Utility/src/McKabue.Extentions.Utility/Enums/PrimitiveEnum.cs
; https://github.com/McKabue/McKabue.Extentions.Utility/blob/master/src/McKabue.Extentions.Utility/Enums/PrimitiveEnum.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PrimitiveEnum
{
    private Enum _enum;

    public PrimitiveEnum(Enum _enum)
    {
        this._enum = _enum;
    }

    public Enum Enum => _enum;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PrimitiveEnum(Enum _enum)
    {
        return new PrimitiveEnum(_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Enum(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byte(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Byte(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sbyte(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SByte(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shor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16(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shor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16(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32(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in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32(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long(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64(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long(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64(primitiveEnum.Enum);
    }
}

이것을 이용하면 enum 타입을 쓰면서도 자연스럽게 int로 형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numValue(Project.Debug);
    PrintEnumValue(Solution.Project);
}

/* 출력 결과
1
Debug
3
Project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PrimitiveEnum value)
{
    int intValue = value; // 암시적 형변환 (박싱 발생)

    Console.WriteLine(intValue); // 출력: 정숫값
    Console.WriteLine(value.Enum); // 출력: enum 문자열
}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Enum value)
{
    int intValue = Convert.ToInt32(value); // (박싱 발생)

    Console.WriteLine(intValue);    // 출력: 정숫값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enum 문자열
}
*/

현재로서는, 이 정도 수준이 최선일 듯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23 11시24분
[kernel] 새롭게 올려주신 글 덕분에 4년전 댓글 드렸던 글까지 다시 복기하게 되네요. 좋은 글 올려주셔서 항상 고맙습니다. :D
[guest]
2021-04-23 11시51분
@kernel 저도 가끔 그러면서 다시 "배웁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8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2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6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3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7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4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1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7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30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1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2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3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6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5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8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80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10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71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3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9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6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