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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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270

.NET Framework: 740.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NET Framework: 1042.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6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384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때로는 enum 값이 int로 암시적 형변환이 있었으면 좋을 때가 있습니다.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위의 박싱 문제 말고도 어떤 경우에는 다양한 enum 값을 받아야 할 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 보통 int로 처리하게 됩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numValue((int)Project.Debug);
        PrintEnumValue((int)Solution.Project);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int value)
    {
        Console.WriteLine(value);
    }
}

enum Project
{
    Debug = 1,
    Release = 2,
}

enum Solution
{
    Project = 3,
    Item = 4,
}

보는 바와 같이, 매번 전달할 때 (int) 형변환하는 것이 꽤나 귀찮은 문제입니다. (좀 더 엄밀히 따지면, 이건 귀찮음의 문제가 아니라 개발자라는 직업의 성격상 뭔가,,, 마음속 깊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

어쩌면 이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은, 그러니까 기존 문법에 기반을 둬 추가한다면 enum 타입에서도 연산자 재정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enum Project
{
    Debug = 1,
    Release = 2,

    // 지원하지 않는 문법: 컴파일 오류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Project value)
    {
        return (int)value;
    }
}

enum Solution
{
    Project = 3,
    Item = 4,

    // 지원하지 않는 문법: 컴파일 오류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Solution value)
    {
        return (int)value;
    }
}

보다시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서. ^^;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그나마 최선의 방법을 다음의 Q&A에서 보게 됩니다.

Can we define implicit conversions of enums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61663/can-we-define-implicit-conversions-of-enums-in-c

덧글에 보면 중계 타입으로 PrimitiveEnum을 정의하고 있는데요,

McKabue.Extentions.Utility/src/McKabue.Extentions.Utility/Enums/PrimitiveEnum.cs
; https://github.com/McKabue/McKabue.Extentions.Utility/blob/master/src/McKabue.Extentions.Utility/Enums/PrimitiveEnum.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PrimitiveEnum
{
    private Enum _enum;

    public PrimitiveEnum(Enum _enum)
    {
        this._enum = _enum;
    }

    public Enum Enum => _enum;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PrimitiveEnum(Enum _enum)
    {
        return new PrimitiveEnum(_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Enum(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byte(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Byte(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sbyte(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SByte(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shor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16(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shor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16(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32(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in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32(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long(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64(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long(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64(primitiveEnum.Enum);
    }
}

이것을 이용하면 enum 타입을 쓰면서도 자연스럽게 int로 형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numValue(Project.Debug);
    PrintEnumValue(Solution.Project);
}

/* 출력 결과
1
Debug
3
Project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PrimitiveEnum value)
{
    int intValue = value; // 암시적 형변환 (박싱 발생)

    Console.WriteLine(intValue); // 출력: 정숫값
    Console.WriteLine(value.Enum); // 출력: enum 문자열
}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Enum value)
{
    int intValue = Convert.ToInt32(value); // (박싱 발생)

    Console.WriteLine(intValue);    // 출력: 정숫값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enum 문자열
}
*/

현재로서는, 이 정도 수준이 최선일 듯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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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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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1-04-23 11시24분
[kernel] 새롭게 올려주신 글 덕분에 4년전 댓글 드렸던 글까지 다시 복기하게 되네요. 좋은 글 올려주셔서 항상 고맙습니다. :D
[guest]
2021-04-23 11시51분
@kernel 저도 가끔 그러면서 다시 "배웁니다."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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