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실행 시점에 동적으로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delegate 타입을 만들 수 있는데요,

using System;

public delegate void ActionDelegate(object obj);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typeof(ActionDelegate).FullName);
    }
}

C#의 delegate 예약어 덕분에 ActionDelegate가 단순히 선언문 정도로 여겨질 수 있지만, C# 컴파일러는 내부적으로 이를 확장해 System.MulticastDelegate 타입을 상속받는 타입으로 정의를 합니다.

그래서, 실행 시(runtime)에 delegate 타입을 만들고 싶다면 C# 문법에서 지원하는 약식 코드인 "public delegate void ActionDelegate(object obj);" 방식으로는 불가능하고 실제 타입을 만드는 과정 그대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다음의 repo에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Phalanger/Source/Core/Emit/DelegateBuilder.cs /
; https://github.com/DEVSENSE/Phalanger/blob/master/Source/Core/Emit/DelegateBuilder.cs

위의 소스 코드를 추려 다음과 같이 ActionDelegate와 같은 형식의 타입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AssemblyName myAssemblyName = new AssemblyName();
myAssemblyName.Name = "EmittedAssembly_" + Guid.NewGuid().ToString();
AssemblyBuilder myAssembly = AppDomain.CurrentDomain.DefineDynamicAssembly(myAssemblyName,
    AssemblyBuilderAccess.Run);
ModuleBuilder moduleBuilder = myAssembly.DefineDynamicModule("EmittedModule");

Type myActionDelegate2 = CreateDelegateType(moduleBuilder,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void) }, "MyActionDelegate");
Console.WriteLine(myActionDelegate2.FullName); // 출력 결과 MyActionDelegate

public static readonly Type[] DelegateCtorSignature =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IntPtr) };

private static Type CreateDelegateType(ModuleBuilder moduleBuilder, Type[] types, string delegateTypeName)
{
    TypeBuilder typeBuilder = moduleBuilder.DefineType(delegateTypeName, TypeAttributes.Public | TypeAttributes.Sealed | TypeAttributes.AutoClass, typeof(MulticastDelegate));

    Type returnType = types[types.Length - 1];
    Type[] parameterTypes = types.Take(types.Length - 1).ToArray(); // Array.RemoveLast<Type>(types);

    typeBuilder.DefineConstructor(MethodAttributes.FamANDAssem | MethodAttributes.Family | MethodAttributes.HideBySig | MethodAttributes.RTSpecialName, CallingConventions.Standard, DelegateCtorSignature).SetImplementationFlags(MethodImplAttributes.CodeTypeMask);
    typeBuilder.DefineMethod("Invoke", MethodAttributes.FamANDAssem | MethodAttributes.Family | MethodAttributes.Virtual | MethodAttributes.HideBySig | MethodAttributes.VtableLayoutMask, returnType, parameterTypes).SetImplementationFlags(MethodImplAttributes.CodeTypeMask);
    return typeBuilder.CreateType();
}

좀 코드가 많죠? ^^ 위와는 다르지만, 결국 같은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방법이 Expression.GetDelegateType으로 제공이 됩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델리게이트 타입을 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Type myActionDelegate3 = Expression.GetDelegateType(new Type[] { typeof(object), typeof(void) });
Console.WriteLine(myActionDelegate3.FullName);

/* 출력 결과
System.Action`1[[System.Object,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

보는 바와 같이 Expression.GetDelegateType의 경우, 타입을 새로 만드는 것은 아니고 System.Action에 묻어가는 형식으로 델리게이트 타입을 반환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6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2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2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5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0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9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5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7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3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2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5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5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3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4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49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24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3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60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1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6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21.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9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75.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71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45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33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