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실행 시점에 동적으로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delegate 타입을 만들 수 있는데요,

using System;

public delegate void ActionDelegate(object obj);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typeof(ActionDelegate).FullName);
    }
}

C#의 delegate 예약어 덕분에 ActionDelegate가 단순히 선언문 정도로 여겨질 수 있지만, C# 컴파일러는 내부적으로 이를 확장해 System.MulticastDelegate 타입을 상속받는 타입으로 정의를 합니다.

그래서, 실행 시(runtime)에 delegate 타입을 만들고 싶다면 C# 문법에서 지원하는 약식 코드인 "public delegate void ActionDelegate(object obj);" 방식으로는 불가능하고 실제 타입을 만드는 과정 그대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다음의 repo에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Phalanger/Source/Core/Emit/DelegateBuilder.cs /
; https://github.com/DEVSENSE/Phalanger/blob/master/Source/Core/Emit/DelegateBuilder.cs

위의 소스 코드를 추려 다음과 같이 ActionDelegate와 같은 형식의 타입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AssemblyName myAssemblyName = new AssemblyName();
myAssemblyName.Name = "EmittedAssembly_" + Guid.NewGuid().ToString();
AssemblyBuilder myAssembly = AppDomain.CurrentDomain.DefineDynamicAssembly(myAssemblyName,
    AssemblyBuilderAccess.Run);
ModuleBuilder moduleBuilder = myAssembly.DefineDynamicModule("EmittedModule");

Type myActionDelegate2 = CreateDelegateType(moduleBuilder,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void) }, "MyActionDelegate");
Console.WriteLine(myActionDelegate2.FullName); // 출력 결과 MyActionDelegate

public static readonly Type[] DelegateCtorSignature =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IntPtr) };

private static Type CreateDelegateType(ModuleBuilder moduleBuilder, Type[] types, string delegateTypeName)
{
    TypeBuilder typeBuilder = moduleBuilder.DefineType(delegateTypeName, TypeAttributes.Public | TypeAttributes.Sealed | TypeAttributes.AutoClass, typeof(MulticastDelegate));

    Type returnType = types[types.Length - 1];
    Type[] parameterTypes = types.Take(types.Length - 1).ToArray(); // Array.RemoveLast<Type>(types);

    typeBuilder.DefineConstructor(MethodAttributes.FamANDAssem | MethodAttributes.Family | MethodAttributes.HideBySig | MethodAttributes.RTSpecialName, CallingConventions.Standard, DelegateCtorSignature).SetImplementationFlags(MethodImplAttributes.CodeTypeMask);
    typeBuilder.DefineMethod("Invoke", MethodAttributes.FamANDAssem | MethodAttributes.Family | MethodAttributes.Virtual | MethodAttributes.HideBySig | MethodAttributes.VtableLayoutMask, returnType, parameterTypes).SetImplementationFlags(MethodImplAttributes.CodeTypeMask);
    return typeBuilder.CreateType();
}

좀 코드가 많죠? ^^ 위와는 다르지만, 결국 같은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방법이 Expression.GetDelegateType으로 제공이 됩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델리게이트 타입을 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Type myActionDelegate3 = Expression.GetDelegateType(new Type[] { typeof(object), typeof(void) });
Console.WriteLine(myActionDelegate3.FullName);

/* 출력 결과
System.Action`1[[System.Object,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

보는 바와 같이 Expression.GetDelegateType의 경우, 타입을 새로 만드는 것은 아니고 System.Action에 묻어가는 형식으로 델리게이트 타입을 반환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2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9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2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4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1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