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실행 시점에 동적으로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delegate 타입을 만들 수 있는데요,

using System;

public delegate void ActionDelegate(object obj);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typeof(ActionDelegate).FullName);
    }
}

C#의 delegate 예약어 덕분에 ActionDelegate가 단순히 선언문 정도로 여겨질 수 있지만, C# 컴파일러는 내부적으로 이를 확장해 System.MulticastDelegate 타입을 상속받는 타입으로 정의를 합니다.

그래서, 실행 시(runtime)에 delegate 타입을 만들고 싶다면 C# 문법에서 지원하는 약식 코드인 "public delegate void ActionDelegate(object obj);" 방식으로는 불가능하고 실제 타입을 만드는 과정 그대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다음의 repo에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Phalanger/Source/Core/Emit/DelegateBuilder.cs /
; https://github.com/DEVSENSE/Phalanger/blob/master/Source/Core/Emit/DelegateBuilder.cs

위의 소스 코드를 추려 다음과 같이 ActionDelegate와 같은 형식의 타입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AssemblyName myAssemblyName = new AssemblyName();
myAssemblyName.Name = "EmittedAssembly_" + Guid.NewGuid().ToString();
AssemblyBuilder myAssembly = AppDomain.CurrentDomain.DefineDynamicAssembly(myAssemblyName,
    AssemblyBuilderAccess.Run);
ModuleBuilder moduleBuilder = myAssembly.DefineDynamicModule("EmittedModule");

Type myActionDelegate2 = CreateDelegateType(moduleBuilder,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void) }, "MyActionDelegate");
Console.WriteLine(myActionDelegate2.FullName); // 출력 결과 MyActionDelegate

public static readonly Type[] DelegateCtorSignature =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IntPtr) };

private static Type CreateDelegateType(ModuleBuilder moduleBuilder, Type[] types, string delegateTypeName)
{
    TypeBuilder typeBuilder = moduleBuilder.DefineType(delegateTypeName, TypeAttributes.Public | TypeAttributes.Sealed | TypeAttributes.AutoClass, typeof(MulticastDelegate));

    Type returnType = types[types.Length - 1];
    Type[] parameterTypes = types.Take(types.Length - 1).ToArray(); // Array.RemoveLast<Type>(types);

    typeBuilder.DefineConstructor(MethodAttributes.FamANDAssem | MethodAttributes.Family | MethodAttributes.HideBySig | MethodAttributes.RTSpecialName, CallingConventions.Standard, DelegateCtorSignature).SetImplementationFlags(MethodImplAttributes.CodeTypeMask);
    typeBuilder.DefineMethod("Invoke", MethodAttributes.FamANDAssem | MethodAttributes.Family | MethodAttributes.Virtual | MethodAttributes.HideBySig | MethodAttributes.VtableLayoutMask, returnType, parameterTypes).SetImplementationFlags(MethodImplAttributes.CodeTypeMask);
    return typeBuilder.CreateType();
}

좀 코드가 많죠? ^^ 위와는 다르지만, 결국 같은 delegate 타입을 만드는 방법이 Expression.GetDelegateType으로 제공이 됩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델리게이트 타입을 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Type myActionDelegate3 = Expression.GetDelegateType(new Type[] { typeof(object), typeof(void) });
Console.WriteLine(myActionDelegate3.FullName);

/* 출력 결과
System.Action`1[[System.Object,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

보는 바와 같이 Expression.GetDelegateType의 경우, 타입을 새로 만드는 것은 아니고 System.Action에 묻어가는 형식으로 델리게이트 타입을 반환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