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EXE 실행 오류 - Mixed mode assembly is build against version 'v2.0.50727' of the runtime

이상하군요, 동일한 실행 파일이 동일한 운영체제에서 고객사의 특정 컴퓨터에서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FileLoadException: Mixed mode assembly is built against version 'v2.0.50727' of the runtime and cannot be loaded in the 4.0 runtime without additional configuration information.


순수하게 오류 메시지의 의미만으로 보면 .NET 2.0 ~ 3.5 대상으로 빌드한 "mixed mode 어셈블리"는 .NET 4.0 환경에서 별도의 옵션 설정 없이는 로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 제가 만든 어셈블리는 .NET 2.0을 대상으로 빌드한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NET 4.0 환경에서도 실행이 될 수 있도록 supportedRuntime 설정을 해둔 것인데요,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메시지에 따라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additional configuration information"이 필요하고, 여기서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설정은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입니다.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configure-apps/file-schema/startup/startup-element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true">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일단, 이것으로 급한 불은 껐는데요. ^^




문제는, "mixed mode assembly"의 기준입니다. 아래의 문서에 보면 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Mixed (native and managed) assemblies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dotnet/mixed-native-and-managed-assemblies

Mixed assemblies are capable of containing both unmanaged machine instructions and MSIL instructions.
...[생략]...
Visual C++ only supports the generation of mixed managed assemblies by using the /clr compiler option.

(14) What is a mixed-mode assembly?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7266936

A mixed-mode assembly is a dynamic link library that contains both managed code and native code for a particular processor architecture. Since it contains native code it can only be loaded into a process that matches the processor architecture it was compiled for.


보는 바와 같이, 현재 mixed managed assembly를 생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Visual C++/CLI만 가능한 것입니다. 반면, 제가 겪은 문제의 어셈블리는 C#으로 AnyCPU를 대상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저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그 고객사의 특정 컴퓨터에서만 저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나마 원인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은 해당 어셈블리가 unsafe 예약어를 사용해 포인터를 다루는 코드가 있긴 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일단 해당 어셈블리의 unsafe 코드 사용을 없애고 다시 빌드했지만, 고객사 측의 실 서버에서 진행된 문제라 다시 테스트를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나중에 혹시나, 해당 고객사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 기록에 추가하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63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26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22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80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47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34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0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4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43.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2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84.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3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89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6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11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15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78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7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8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6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97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29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