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 사용법 - FSR-402 아날로그 압력 센서 연동

센서 값이 워낙 저가이다 보니, 한 번 주문할 때 배송비가 아까워 ^^; 뭔가를 하나 더 구매하게 되는데요, 지난번 조도 센서와 함께 구매한 압력 센서(FSR: Force Sender Resistor)를,

[Interlink] [정품] 압력센서 FSR-402
; www.devicemart.co.kr

[그림 출처: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33870]
fsr_sensor_1.png

사용해 보겠습니다. ^^

그런데, 사실 센서가 다르긴 하지만 압력 센서 역시 조도 센서와 마찬가지로 아날로그 값을 읽어들이므로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그래서 지난 글에서 소개한 회로에서 조도 센서의 자리에 압력 센서만 교체하면 잘 동작합니다.

fsr_sensor_2.png

마찬가지로 배선도 기존 회로에서 압력 센서로 교체하고,

fsr_sensor_3.png

테스트를 해보면, 압력이 전혀 없을 때 1024의 값이, 손으로 강하게 눌렀을 때 77 정도의 값이 A0 핀에서 읽혔습니다. 당연히 아두이노 코드도 구조가 동일하고 단지 값의 해석만 달리합니다.

int _fsrPin = A0;
int _builtInLed = 16;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pinMode(_builtInLed, OUTPUT);
}

void loop() {

  int fsrValue = analogRead(_fsrPin);
  Serial.print("Force = ");
  Serial.println(fsrValue);

  int fsrPercentage = map(fsrValue, 0, 1023, 0, 100);
  if (fsrPercentage < 50)
  {
    digitalWrite(_builtInLed, HIGH); // 힘이 감지되면,
  }
  else
  {
    digitalWrite(_builtInLed, LOW); // 눌리지 않았으면,
  }
  delay(1000);
}

또한, 아래의 글에 있는 소스 코드를 덧입히면,

ThingSpeak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ESP8266 NodeMCU v1 + 조도 센서 장비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2631

압력 센서의 값도 ThinkSpeak에 와이파이 통신을 이용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

#include "ThingSpeak.h"
#include "secrets.h"

unsigned long myChannelNumber = SECRET_CH_ID;
const char * myWriteAPIKey = SECRET_WRITE_APIKEY;

#include <ESP8266WiFi.h>

int _fsrPin = A0;

const char *ssid = SECRET_SSID;
const char *pass = SECRET_PASS;

WiFiClient  client;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00);
  ThingSpeak.begin(client);    
}

void loop() {

  if (WiFi.status() != WL_CONNECTED)
  {
    WiFi.begin(ssid, pass);
    Serial.print(".");    
    delay(5000);
  }

  if (WiFi.status() != WL_CONNECTED)
  {
    return;
  }
  
  int fsrValue = analogRead(_fsrPin);
  ThingSpeak.setField(1, (float)fsrValue);

  int httpCode = ThingSpeak.writeFields(myChannelNumber, myWriteAPIKey);

  if (httpCode == 200) {
    Serial.println("Channel write successful.");
  }
  else {
    Serial.println("Problem writing to channel. HTTP error code " + String(httpCode));
  }
  
  delay(1000 * 20);
}

(첨부 파일은 FSR datasheet와 Fritzing 파일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8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6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4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3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9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2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8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7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3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