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79.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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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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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버깅 기술: 30. windbg ".loadby sos"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943

디버깅 기술: 158. Visual Studio로 디버깅 시 sos.dll 확장 명령어를 (비롯한 windbg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6

디버깅 기술: 179.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41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윈도우 환경에서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덤프를 분석할 때 무심코 ".loadby sos clr"로 하게 되면 SOS.dll이 로드가 되긴 합니다.

0:000> .loadby sos clr
0:000>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생략]...;d:\wext\x64
Extension DLL chai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image 4.7.3750.0, API 1.0.0, built Tue Nov 24 11:39:34 2020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 image 4.7.3750.0, API 1.0.0, built Tue Nov 24 11:39:34 2020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dbghelp: image 10.0.14321.1024, API 10.0.6, built Thu Jul 28 14:23: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dbghelp.dll]
    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1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ext.dll]
    exts: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exts.dll]
    u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2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uext.dll]
    ntsdexts: image 10.0.14393.33, API 1.0.0, built Thu Jul 28 14:32:24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ntsdexts.dll]

단지, 보는 바와 같이 .NET Framework의 sos를 로드하기 때문에 이후 clrstack이나 threads 등의 명령어를 수행해도 정상적으로 출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0:000> !threads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0:018> !dumpdomain
--------------------------------------
System Domain:      0000000000000000
Unable to get system domain info.

예전 글에서,

WinDbg Preview 버전부터 닷넷 코어 3.0 이후의 메모리 덤프에 대해 sos.dll 자동 로드
; https://www.sysnet.pe.kr/2/0/12316

WinDbg Preview 버전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NET Core용 DLL을 로드한다고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서버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Store App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이미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Using WinDBG with .NET Core 3
; https://www.mode19.net/posts/windbgwithnetcore/

따라서 dotnet-sos 도구를 설치하고,

C:\Windows\System32> dotnet tool install -g dotnet-sos
You can invoke the tool using the following command: dotnet-sos
Tool 'dotnet-sos' (version '5.0.221401') was successfully installed.

이를 이용해 sos.dll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계정이 testusr라고 가정

c:\temp> "%USERPROFILE%\.dotnet\tools\dotnet-sos" install
Installing SOS to C:\Users\testusr\.dotnet\sos
Creating installation directory...
Copying files from C:\Users\testusr\.dotnet\tools\.store\dotnet-sos\5.0.221401\dotnet-sos\5.0.221401\tools\netcoreapp2.1\any\win-x64
Copying files from C:\Users\testusr\.dotnet\tools\.store\dotnet-sos\5.0.221401\dotnet-sos\5.0.221401\tools\netcoreapp2.1\any\lib
Execute '.load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to load SOS in your Windows debugger.
SOS install succeeded

게다가 출력 결과에서도 친절하게 저 명령어를 수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windbg 명령으로 그대로 실행하면 .NET Core용 sos.dll이 로드가 됩니다.

0:018> .load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0:018>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생략]...\tools;d:\wext\x64
Extension DLL chain: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image 5.0.221401+2ee978c099e2af7ce69aad0a8c8aabb719fc952d, API 2.0.0, built Thu Apr 15 05:32:03 2021
        [path: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dbghelp: image 10.0.14321.1024, API 10.0.6, built Thu Jul 28 14:23: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dbghelp.dll]
    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1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ext.dll]
    exts: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exts.dll]
    u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2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uext.dll]
    ntsdexts: image 10.0.14393.33, API 1.0.0, built Thu Jul 28 14:32:24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ntsdexts.dll]




참고로, dotnet-sos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면?

C:\Windows\system32> dotnet tool install -g dotnet-sos
No executable found matching command "dotnet-tool"

이는 .NET Core 2.1.300 이상의 (런타임이 아닌) SDK가 설치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C:\temp> dotnet --list-sdks
2.1.3 [C:\Program Files\dotnet\sdk]

따라서, 대충 높은 버전의 .NET Core SDK를 설치한 다음,

.NET Core 3.1 SDK (v3.1.409) - Windows x64 Installer!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

C:\Windows\System32> dotnet --list-sdks
2.1.3 [C:\Program Files\dotnet\sdk]
3.1.409 [C:\Program Files\dotnet\sdk]

다시 설치를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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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4/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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