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79.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36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30. windbg ".loadby sos"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943

디버깅 기술: 158. Visual Studio로 디버깅 시 sos.dll 확장 명령어를 (비롯한 windbg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6

디버깅 기술: 179.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41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윈도우 환경에서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덤프를 분석할 때 무심코 ".loadby sos clr"로 하게 되면 SOS.dll이 로드가 되긴 합니다.

0:000> .loadby sos clr
0:000>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생략]...;d:\wext\x64
Extension DLL chai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image 4.7.3750.0, API 1.0.0, built Tue Nov 24 11:39:34 2020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 image 4.7.3750.0, API 1.0.0, built Tue Nov 24 11:39:34 2020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dbghelp: image 10.0.14321.1024, API 10.0.6, built Thu Jul 28 14:23: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dbghelp.dll]
    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1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ext.dll]
    exts: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exts.dll]
    u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2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uext.dll]
    ntsdexts: image 10.0.14393.33, API 1.0.0, built Thu Jul 28 14:32:24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ntsdexts.dll]

단지, 보는 바와 같이 .NET Framework의 sos를 로드하기 때문에 이후 clrstack이나 threads 등의 명령어를 수행해도 정상적으로 출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0:000> !threads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0:018> !dumpdomain
--------------------------------------
System Domain:      0000000000000000
Unable to get system domain info.

예전 글에서,

WinDbg Preview 버전부터 닷넷 코어 3.0 이후의 메모리 덤프에 대해 sos.dll 자동 로드
; https://www.sysnet.pe.kr/2/0/12316

WinDbg Preview 버전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NET Core용 DLL을 로드한다고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서버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Store App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이미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Using WinDBG with .NET Core 3
; https://www.mode19.net/posts/windbgwithnetcore/

따라서 dotnet-sos 도구를 설치하고,

C:\Windows\System32> dotnet tool install -g dotnet-sos
You can invoke the tool using the following command: dotnet-sos
Tool 'dotnet-sos' (version '5.0.221401') was successfully installed.

이를 이용해 sos.dll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계정이 testusr라고 가정

c:\temp> "%USERPROFILE%\.dotnet\tools\dotnet-sos" install
Installing SOS to C:\Users\testusr\.dotnet\sos
Creating installation directory...
Copying files from C:\Users\testusr\.dotnet\tools\.store\dotnet-sos\5.0.221401\dotnet-sos\5.0.221401\tools\netcoreapp2.1\any\win-x64
Copying files from C:\Users\testusr\.dotnet\tools\.store\dotnet-sos\5.0.221401\dotnet-sos\5.0.221401\tools\netcoreapp2.1\any\lib
Execute '.load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to load SOS in your Windows debugger.
SOS install succeeded

게다가 출력 결과에서도 친절하게 저 명령어를 수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windbg 명령으로 그대로 실행하면 .NET Core용 sos.dll이 로드가 됩니다.

0:018> .load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0:018>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생략]...\tools;d:\wext\x64
Extension DLL chain: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image 5.0.221401+2ee978c099e2af7ce69aad0a8c8aabb719fc952d, API 2.0.0, built Thu Apr 15 05:32:03 2021
        [path: C:\Users\testusr\.dotnet\sos\sos.dll]
    dbghelp: image 10.0.14321.1024, API 10.0.6, built Thu Jul 28 14:23: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dbghelp.dll]
    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1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ext.dll]
    exts: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41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exts.dll]
    uext: image 10.0.14321.1024, API 1.0.0, built Thu Jul 28 14:22:26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ext\uext.dll]
    ntsdexts: image 10.0.14393.33, API 1.0.0, built Thu Jul 28 14:32:24 2016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XP\ntsdexts.dll]




참고로, dotnet-sos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면?

C:\Windows\system32> dotnet tool install -g dotnet-sos
No executable found matching command "dotnet-tool"

이는 .NET Core 2.1.300 이상의 (런타임이 아닌) SDK가 설치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C:\temp> dotnet --list-sdks
2.1.3 [C:\Program Files\dotnet\sdk]

따라서, 대충 높은 버전의 .NET Core SDK를 설치한 다음,

.NET Core 3.1 SDK (v3.1.409) - Windows x64 Installer!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

C:\Windows\System32> dotnet --list-sdks
2.1.3 [C:\Program Files\dotnet\sdk]
3.1.409 [C:\Program Files\dotnet\sdk]

다시 설치를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