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과 그 대답이 있군요. ^^

마우스 이벤트 관련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508

마우스 이벤트 관련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 https://forum.dotnetdev.kr/t/topic/1061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아주 잘 동작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WndProc(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PARENTNOTIFY  // WM_PARENTNOTIFY == 0x210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WM_LBUTTONDOWN) // WM_LBUTTONDOWN == 0x0201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WndProc - LeftDown");
            }

            if (m.Msg == Win32Interop.WM_LBUTTONDOWN) // WM_LBUTTONDOWN == 0x0201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WndProc - LeftDown");
            }

            base.WndProc(ref m);
        }
    }
}

첫 번째 if 문의 코드는 자식 컨트롤의 영역에서 마우스 좌 클릭을 했을 때 발생하고, 두 번째 if 문은 (자식 컨트롤이 없는) Form 위에서 했을 때 발생합니다.




기왕 하는 김에, 전에 알아봤던 RawInput도 함께 실습을 해봤습니다. (물론, WndProc을 이용해 구현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이번에는 전역 모니터링이 아닌, 해당 윈도우가 전경으로 실행 중일 때만 마우스 입력을 받기만 하면 되므로 초기화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Rid = new RAWINPUTDEVICE[1];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None;
    Rid[0].WindowHandle = IntPtr.Zero;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1,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그런 다음, IMessageFilter 구현 코드를 통해 다음과 같이 WM_LBUTTONDOWN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 ...[초기화 생략]...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Mouse:
                        if (raw.Mouse.ButtonFlags == RawMouseButtons.LeftDown)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RawInput - LeftDown");
                        }
                        break;
                }
            }

            return false;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6-03 11시12분
감사합니다.
많은 공부와 가르침 받았습니다.
초심으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1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4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3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7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2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9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3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1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8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0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5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5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0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9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5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6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8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42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