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GetHashCode 메서드 구현은 C# 9.0의 record 또는 리팩터링에 맡기세요.

GetHashCode 코드 질문이 종종 올라오니,

GethashCode와 String대한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514

GetHashCode 질문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80

간단하게 팁 정도로 공유해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 좋을 듯해서 글을 써봅니다. ^^

보통, 닷넷에서 GetHashCode 메서드를 이용해 hash 값을 구하긴 해도 막상 우리가 만든 타입에서 GetHashCode를 작성하려고 하면 코드 구현에서 고민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예제가 있을 때,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 hashcode 계산 ...
    }
}

과연 저 값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럴 때는, 그냥 마이크로소프트가 하는 방법을 따르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위해 동일한 타입을 C# 9.0의 record로,

C# 9.0 - (9) 레코드(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만들면,

public record Person2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빌드 결과물로부터 역어셈블러를 통해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Type>.Default.GetHashCode(this.EqualityContract)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음... 별다른 양심의 거리낌 없이 ^^ 복사해서 쓰면 됩니다. 만약 컬렉션 내에 같은 타입끼리만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략화해 처리해도 무방합니다.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

혹은 이렇게 단순화해도 좋을 듯 싶고.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this.Name.GetHashCode() * -1521134295
            + this.Age.GetHashCode();
}




또는, Visual Studio를 사용하신다면 우 클릭을 해 "Quick Actions and Refactorings..." 메뉴를 불러,

cs_gethascode_1.png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Generate Equals and GetHashCode..."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s_gethascode_2.png

그럼 hash 값을 구할 멤버를 선택하는 대화창이 뜨고,

cs_gethascode_3.png

적절한 설정 후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알아서 GetHashCode를 만들어 줍니다.

// .NET Core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GetHashCode() in .NET Core
        // https://bartwullems.blogspot.com/2024/01/gethashcode-in-net-core.html
        return HashCode.Combine(Name, Age);
    }

    /* 또는, https://montemagno.com/optimizing-c-struct-equality-with-iequatable/

    public bool Equals(Person other) => (Name, Age) == (other.Name, other.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Name, Age).GetHashCode();
    */
}

.NET Core 프로젝트부터 HashCode.Combine이 사용되며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record에서와 유사한 코드가 생성됩니다.

// .NET Framework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int hashCode = -1360180430;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Name);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Age.GetHashCode();
        return hashCode;
    }
}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어차피 4바이트 정숫값으로는 충돌을 피할 수 없으므로 GetHashCode에 많은 고민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충돌에 대비해 Equals만 제대로 정의하면 BCL 자료 구조 내에서의 동작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성능에 아주/엄청나게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최대한 저 메서드를 능력껏 간소화시키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9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9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4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5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0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9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9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9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5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85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4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1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5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3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9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46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1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1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8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21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2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