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GetHashCode 메서드 구현은 C# 9.0의 record 또는 리팩터링에 맡기세요.

GetHashCode 코드 질문이 종종 올라오니,

GethashCode와 String대한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514

GetHashCode 질문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80

간단하게 팁 정도로 공유해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 좋을 듯해서 글을 써봅니다. ^^

보통, 닷넷에서 GetHashCode 메서드를 이용해 hash 값을 구하긴 해도 막상 우리가 만든 타입에서 GetHashCode를 작성하려고 하면 코드 구현에서 고민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예제가 있을 때,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 hashcode 계산 ...
    }
}

과연 저 값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럴 때는, 그냥 마이크로소프트가 하는 방법을 따르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위해 동일한 타입을 C# 9.0의 record로,

C# 9.0 - (9) 레코드(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만들면,

public record Person2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빌드 결과물로부터 역어셈블러를 통해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Type>.Default.GetHashCode(this.EqualityContract)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음... 별다른 양심의 거리낌 없이 ^^ 복사해서 쓰면 됩니다. 만약 컬렉션 내에 같은 타입끼리만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략화해 처리해도 무방합니다.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

혹은 이렇게 단순화해도 좋을 듯 싶고.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this.Name.GetHashCode() * -1521134295
            + this.Age.GetHashCode();
}




또는, Visual Studio를 사용하신다면 우 클릭을 해 "Quick Actions and Refactorings..." 메뉴를 불러,

cs_gethascode_1.png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Generate Equals and GetHashCode..."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s_gethascode_2.png

그럼 hash 값을 구할 멤버를 선택하는 대화창이 뜨고,

cs_gethascode_3.png

적절한 설정 후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알아서 GetHashCode를 만들어 줍니다.

// .NET Core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GetHashCode() in .NET Core
        // https://bartwullems.blogspot.com/2024/01/gethashcode-in-net-core.html
        return HashCode.Combine(Name, Age);
    }

    /* 또는, https://montemagno.com/optimizing-c-struct-equality-with-iequatable/

    public bool Equals(Person other) => (Name, Age) == (other.Name, other.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Name, Age).GetHashCode();
    */
}

.NET Core 프로젝트부터 HashCode.Combine이 사용되며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record에서와 유사한 코드가 생성됩니다.

// .NET Framework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int hashCode = -1360180430;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Name);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Age.GetHashCode();
        return hashCode;
    }
}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어차피 4바이트 정숫값으로는 충돌을 피할 수 없으므로 GetHashCode에 많은 고민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충돌에 대비해 Equals만 제대로 정의하면 BCL 자료 구조 내에서의 동작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성능에 아주/엄청나게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최대한 저 메서드를 능력껏 간소화시키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2정성태9/26/20182022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101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607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4043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500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1760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463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055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125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590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689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3014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435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40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2009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416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298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2843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5587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3630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2550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5049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6959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5215.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3530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20871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