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GetHashCode 메서드 구현은 C# 9.0의 record 또는 리팩터링에 맡기세요.

GetHashCode 코드 질문이 종종 올라오니,

GethashCode와 String대한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514

GetHashCode 질문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80

간단하게 팁 정도로 공유해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 좋을 듯해서 글을 써봅니다. ^^

보통, 닷넷에서 GetHashCode 메서드를 이용해 hash 값을 구하긴 해도 막상 우리가 만든 타입에서 GetHashCode를 작성하려고 하면 코드 구현에서 고민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예제가 있을 때,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 hashcode 계산 ...
    }
}

과연 저 값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럴 때는, 그냥 마이크로소프트가 하는 방법을 따르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위해 동일한 타입을 C# 9.0의 record로,

C# 9.0 - (9) 레코드(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만들면,

public record Person2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빌드 결과물로부터 역어셈블러를 통해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Type>.Default.GetHashCode(this.EqualityContract)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음... 별다른 양심의 거리낌 없이 ^^ 복사해서 쓰면 됩니다. 만약 컬렉션 내에 같은 타입끼리만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략화해 처리해도 무방합니다.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

혹은 이렇게 단순화해도 좋을 듯 싶고.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this.Name.GetHashCode() * -1521134295
            + this.Age.GetHashCode();
}




또는, Visual Studio를 사용하신다면 우 클릭을 해 "Quick Actions and Refactorings..." 메뉴를 불러,

cs_gethascode_1.png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Generate Equals and GetHashCode..."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s_gethascode_2.png

그럼 hash 값을 구할 멤버를 선택하는 대화창이 뜨고,

cs_gethascode_3.png

적절한 설정 후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알아서 GetHashCode를 만들어 줍니다.

// .NET Core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GetHashCode() in .NET Core
        // https://bartwullems.blogspot.com/2024/01/gethashcode-in-net-core.html
        return HashCode.Combine(Name, Age);
    }

    /* 또는, https://montemagno.com/optimizing-c-struct-equality-with-iequatable/

    public bool Equals(Person other) => (Name, Age) == (other.Name, other.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Name, Age).GetHashCode();
    */
}

.NET Core 프로젝트부터 HashCode.Combine이 사용되며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record에서와 유사한 코드가 생성됩니다.

// .NET Framework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int hashCode = -1360180430;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Name);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Age.GetHashCode();
        return hashCode;
    }
}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어차피 4바이트 정숫값으로는 충돌을 피할 수 없으므로 GetHashCode에 많은 고민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충돌에 대비해 Equals만 제대로 정의하면 BCL 자료 구조 내에서의 동작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성능에 아주/엄청나게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최대한 저 메서드를 능력껏 간소화시키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3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87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58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6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2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3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7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06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7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95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3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5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7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6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8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8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9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5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4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6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7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