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GetHashCode 메서드 구현은 C# 9.0의 record 또는 리팩터링에 맡기세요.

GetHashCode 코드 질문이 종종 올라오니,

GethashCode와 String대한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514

GetHashCode 질문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80

간단하게 팁 정도로 공유해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 좋을 듯해서 글을 써봅니다. ^^

보통, 닷넷에서 GetHashCode 메서드를 이용해 hash 값을 구하긴 해도 막상 우리가 만든 타입에서 GetHashCode를 작성하려고 하면 코드 구현에서 고민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예제가 있을 때,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 hashcode 계산 ...
    }
}

과연 저 값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럴 때는, 그냥 마이크로소프트가 하는 방법을 따르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위해 동일한 타입을 C# 9.0의 record로,

C# 9.0 - (9) 레코드(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만들면,

public record Person2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빌드 결과물로부터 역어셈블러를 통해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Type>.Default.GetHashCode(this.EqualityContract)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음... 별다른 양심의 거리낌 없이 ^^ 복사해서 쓰면 됩니다. 만약 컬렉션 내에 같은 타입끼리만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략화해 처리해도 무방합니다.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this.Nam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int>.Default.GetHashCode(this.Age);
    }
}

혹은 이렇게 단순화해도 좋을 듯 싶고.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this.Name.GetHashCode() * -1521134295
            + this.Age.GetHashCode();
}




또는, Visual Studio를 사용하신다면 우 클릭을 해 "Quick Actions and Refactorings..." 메뉴를 불러,

cs_gethascode_1.png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Generate Equals and GetHashCode..."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s_gethascode_2.png

그럼 hash 값을 구할 멤버를 선택하는 대화창이 뜨고,

cs_gethascode_3.png

적절한 설정 후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알아서 GetHashCode를 만들어 줍니다.

// .NET Core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 GetHashCode() in .NET Core
        // https://bartwullems.blogspot.com/2024/01/gethashcode-in-net-core.html
        return HashCode.Combine(Name, Age);
    }

    /* 또는, https://montemagno.com/optimizing-c-struct-equality-with-iequatable/

    public bool Equals(Person other) => (Name, Age) == (other.Name, other.Age);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Name, Age).GetHashCode();
    */
}

.NET Core 프로젝트부터 HashCode.Combine이 사용되며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record에서와 유사한 코드가 생성됩니다.

// .NET Framework 프로젝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obj is Person person &&
               Name == person.Name &&
               Age == person.Age;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int hashCode = -1360180430;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EqualityComparer<string>.Default.GetHashCode(Name);
        hashCode = hashCode * -1521134295 + Age.GetHashCode();
        return hashCode;
    }
}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어차피 4바이트 정숫값으로는 충돌을 피할 수 없으므로 GetHashCode에 많은 고민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충돌에 대비해 Equals만 제대로 정의하면 BCL 자료 구조 내에서의 동작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성능에 아주/엄청나게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최대한 저 메서드를 능력껏 간소화시키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362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7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90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53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62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04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6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4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81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8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5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7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4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8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45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4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8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5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33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4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6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9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5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4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