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74. RuntimeType의 메모리 누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17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RuntimeType의 메모리 누수?

아래와 같은 질문이 왔는데요,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짠 프로그램에 대한 질문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vs를 사용해서 스냅샷을 남기는 방식으로 개체의 수를 비교해보았는데요..

개체형식: RuntimeType Object[] [고정된 핸들]
이런식으로 표현되며 어느 순간에 개체 참조 수가 증가를 하는데 그 기준을 못잡겠습니다..

혹시 여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ㅠ?

runtimeType_0.png

그러니까 결국 이전 글은,

Visual Studio 디버깅 중 GC Heap 상태를 보여주는 "Show Diagnostic Tools" 메뉴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99

저 질문에 답변하기 위한 배경 지식을 다룬 것입니다. ^^

그나저나, RuntimeType이 뭘까요? 사실, System.RuntimeType은 mscorlib.dll의 internal 타입이기 때문에 Microsoft의 도움말 문서 사이트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대신, 검색해 보면 적절한 Q&A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System.Type and System.RuntimeType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737840/whats-the-difference-between-system-type-and-system-runtimetype-in-c

System.Type이 abstract 타입인 것은 저도 처음 인지했군요. ^^; 결국 System.Type의 첫 구현 클래스가 System.RuntimeType이고 그렇다는 것은 곧, System.Type 유형의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개체가 증가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볼까요? 지난 글의 예제와 유사하게 구성해서,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ait(1);

        Type type1 = typeof(MyRoot);
        Wait(2);

        Type type2 = typeof(MyType);
        Wait(3);
    }

    public static void Wait(int step)
    {
        Console.Write($"[{step}] Wait...");
        Console.ReadLine();
    }
}

public class MyRoot
{
    public object Ref;
}

class MyType
{
}

한 번씩 Wait을 할 때마다 "Take snapshot"을 찍고 비교하면 다음과 같이 RuntimeType 인스턴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ntimeType_1.png

게다가 보는 바와 같이 (지난 예제에서는 재현이 안 되었던) Paths to Root까지도 뭔가 복잡하게 엮여 있는데요, 따라서 일단 내부적으로 특정 Type에 대해 (아마도 static처럼 한 번 생성이 되면) GC가 쉽게 되진 않을 듯합니다.

결국, RuntimeType 개체가 늘었다고 해서 뭔가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대개의 경우 Reflection이 많이 발생하는 작업, 예를 들어 IoC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거나 하면 어쩔 수 없이 개체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7-09 10시23분
[6598]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4정성태11/18/201820117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53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0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77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6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6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18.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86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48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36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3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1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5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02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69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686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6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05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3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5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3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5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8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2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4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37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