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12.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NET Framework: 727.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0

.NET Framework: 989.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NET Framework: 1075.  C# - ThreadPool의 스레드는 반환 시 ThreadStatic과 AsyncLocal 값이 초기화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701

.NET Framework: 1076.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06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전에 CallContext를 설명하면서,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덧글로 잠시 소개를 했는데요,

Implicit Async Context ("AsyncLocal")
; https://blog.stephencleary.com/2013/04/implicit-async-context-asynclocal.html

위의 글에서는 AsyncLocal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NET Core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순수 CallContext만을 이용해 await 호출 간의 문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드를 여기다 그대로 옮겨 볼까요? ^^ 근래의 현실적인 기준으로 볼 때, (.NET Core/5에서 다중 AppDomain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MarshalByRefObject 처리를 없애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Install-Package System.Collections.Immutable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Immutable;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Runtime.Remoting.Messaging;

public static partial class MyStack
{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name = Guid.NewGuid().ToString("N");

    private static ImmutableStack<string> CurrentContext
    {
        get
        {
            var ret = CallContext.LogicalGetData(name) as ImmutableStack<string>;
            return ret == null ? ImmutableStack.Create<string>() : ret;
        }

        set
        {
            CallContext.LogicalSetData(name, value);
        }
    }

    public static IDisposable Push([CallerMemberName] string context = "")
    {
        CurrentContext = CurrentContext.Push(context);
        return new PopWhenDisposed();
    }

    private static void Pop()
    {
        CurrentContext = CurrentContext.Pop();
    }

    private sealed class PopWhenDisposed : IDisposable
    {
        private bool disposed;

        public void Dispose()
        {
            if (disposed)
                return;
            Pop();
            disposed = true;
        }
    }

    public static string CurrentStack
    {
        get
        {
            return string.Join(" ", CurrentContext.Reverse());
        }
    }
}

이를 활용한 예제 코드는 변경 없이 원 글의 코드를 그대로 옮겨 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yStack.Push("Main"))
        {
            Task.WhenAll(SomeWork("1"), SomeWork("2")).Wait();
        }

        Console.ReadKey();
    }

    static async Task SomeWork(string stackName)
    {
        using (MyStack.Push(stackName))
        {
            Log("<SomeWork>");
            await MoreWork("A");
            await MoreWork("B");
            Log("</SomeWork>");
        }
    }

    static async Task MoreWork(string stackName)
    {
        using (MyStack.Push(stackName))
        {
            Log("<MoreWork>");
            await Task.Delay(10);
            Log("</MoreWork>");
        }
    }

    static void Log(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MyStack.CurrentStack + ": " + message);
    }
}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ain 1: <SomeWork>
Main 1 A: <MoreWork>
Main 2: <SomeWork>
Main 2 A: <MoreWork>
Main 2 A: </MoreWork>
Main 1 A: </MoreWork>
Main 2 B: <MoreWork>
Main 1 B: <MoreWork>
Main 2 B: </MoreWork>
Main 2: </SomeWork>
Main 1 B: </MoreWork>
Main 1: </SomeWork>




그런데, 사실 해당 기능을 너무 어렵게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입니다. 왜냐하면, CallContext는 스레드를 넘어가면서 shallow copy가 되는데, 달리 말하면 메서드에 인자를 넘기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굳이 Push/IDisposable/Pop을 사용할 필요 없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Remoting.Messaging;

public static partial class MyStack
{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idTitle = Guid.NewGuid().ToString("N");

    private static string CurrentTitle
    {
        get
        {
            object objValue = CallContext.LogicalGetData(idTitle);
            if (objValue == null)
            {
                return "";
            }

            return objValue as string;
        }

        set
        {
            CallContext.LogicalSetData(idTitle, value);
        }
    }

    public static void Push(string title)
    {
        CurrentTitle = CurrentTitle + " " + title;
    }

    public static string CurrentStack
    {
        get
        {
            return CurrentTitle;
        }
    }
}

또한 사용 측 코드도 using을 빼고 단순히 Push 메서드만 호출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ack.Push("Main");
        Task.WhenAll(SomeWork("1"), SomeWork("2")).Wait();

        Console.ReadKey();
    }

    static async Task SomeWork(string stackName)
    {
        MyStack.Push(stackName);
        Log("<SomeWork>");
        await MoreWork("A");
        await MoreWork("B");
        Log("</SomeWork>");
    }

    static async Task MoreWork(string stackName)
    {
        MyStack.Push(stackName);
        Log("<MoreWork>");
        await Task.Delay(10);
        Log("</MoreWork>");
    }

    static void Log(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MyStack.CurrentStack + ": " + message);
    }
}

당연히 실행 결과는 이전과 다름없이 잘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이것을 AsyncLocal을 이용해 똑같이 동작하도록 코딩을 하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NET Framework 4.6 이상, .NET Core/5에서도 사용 가능

using System.Threading;

public static partial class MyStack
{
    private static AsyncLocal<string> CurrentTitle = new AsyncLocal<string>();

    public static void Push(string title)
    {
        CurrentTitle.Value = CurrentTitle.Value + " " + title;
    }

    public static string CurrentStack
    {
        get
        {
            return CurrentTitle.Value;
        }
    }
}

AsyncLocal이 CallContext에 대한 단순한 래퍼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가 기대한 동작이 나오는 건데요, 결과만 보면 어떤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단지, CallContext 타입이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되고 .NET Core/5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어쩔 수 없이 향후에는 AsyncLocal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7-16 09시06분
ExecutionContext의 또 다른 활용 사례

Exploring the async/await State Machine – Stack Traces and Refactoring Pitfalls
; https://vkontech.com/exploring-the-async-await-state-machine-stack-traces-and-refactoring-pitfalls/
정성태
2021-10-18 01시39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33정성태10/17/201719984오류 유형: 422. 윈도우 업데이트 - Code 9C48 Windows update encountered an unknown error.
11332정성태10/17/201720762디버깅 기술: 104. .NET Profiler + 디버거 연결 + .NET Exceptions = cpu high
11331정성태10/16/201718816디버깅 기술: 103.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모든 DLL에 대한 심벌 파일을 로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
11330정성태10/16/201717937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1]
11329정성태10/15/201722669.NET Framework: 693. C# - 오피스 엑셀 97-2003 .xls 파일에 대해 32비트/64비트 상관없이 접근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28정성태10/15/201725711.NET Framework: 692. C# - 하나의 바이너리로 환경에 맞게 32비트/64비트 EXE를 실행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27정성태10/15/201719428.NET Framework: 691. AssemblyName을 .csproj에서 바꾼 경우 빌드 오류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26정성태10/15/201719499.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1]
11325정성태10/14/201720268.NET Framework: 689.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11324정성태10/13/201721746디버깅 기술: 101. windbg -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경고 없애는 방법
11322정성태10/13/201719753디버깅 기술: 100. windbg -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메서드에 Breakpoint 걸기
11321정성태10/11/201721211.NET Framework: 688. NGen 모듈과 .NET Profiler
11320정성태10/11/201722052.NET Framework: 687. COR_PRF_USE_PROFILE_IMAGES 옵션과 NGen의 "profiler-enhanced images" [1]
11319정성태10/11/201729728.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11318정성태10/7/201721954VS.NET IDE: 12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1]
11317정성태10/4/201727456VC++: 120. std::copy 등의 함수 사용 시 _SCL_SECURE_NO_WARNINGS 에러 발생
11316정성태9/30/201724901디버깅 기술: 99. (닷넷) 프로세스(EXE)에 디버거가 연결되어 있는지 아는 방법 [4]
11315정성태9/29/201741369기타: 68. "시작하세요! C# 6.0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구매하신 분들을 위한 C# 7.0/7.1 추가 문법 PDF [8]
11314정성태9/28/201723107디버깅 기술: 98.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닷넷 버전 확인하는 방법
11313정성태9/25/201720745디버깅 기술: 97. windbg - 메모리 덤프로부터 DateTime 형식의 값을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12정성태9/25/201724117.NET Framework: 685. C# - 구조체(값 형식)의 필드를 리플렉션을 이용해 값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11정성태9/20/201717408.NET Framework: 684. System.Diagnostics.Process 객체의 명시적인 해제 권장
11310정성태9/19/201721869.NET Framework: 683. WPF의 Window 객체를 생성했는데 GC 수집 대상이 안 되는 이유 [3]
11309정성태9/13/201719254개발 환경 구성: 335. Octave의 명령 창에서 실행한 결과를 복사하는 방법
11308정성태9/13/201720955VS.NET IDE: 121.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일부 텍스트 파일을 무조건 메모장으로만 여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07정성태9/13/201723429오류 유형: 421. System.Runtime.InteropServices.SEHException - 0x8000400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