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592. JetBrains의 IDE(예를 들어, PyCharm)에서 Visual Studio 키보드 매핑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2752

개발 환경 구성: 595. PyCharm - WSL과 연동해 Django App을 윈도우에서 리눅스 대상으로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2773

개발 환경 구성: 597. PyCharm - 윈도우 환경에서 WSL을 이용해 파이썬 앱 개발/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89

개발 환경 구성: 598. PyCharm - 원격 프로세스를 디버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98

개발 환경 구성: 599. PyCharm - (반대로) 원격 프로세스가 PyCharm에 디버그 연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00

개발 환경 구성: 601. PyCharm - 다중 프로세스 디버깅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06

스크립트: 26. 파이썬 - PyCharm을 이용한 fork 디버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23

개발 환경 구성: 603. GoLand - WSL 환경과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2825

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3318

개발 환경 구성: 679. PyCharm(을 비롯해 JetBrains에 속한 여타) IDE에서 내부 Window들의 탭이 없어진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3369

개발 환경 구성: 697. GoLand에서 ldflags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9




PyCharm - WSL과 연동해 Django App을 윈도우에서 리눅스 대상으로 개발

PyCharm을 WSL과 연동하는 방법은 공식 문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Configure an interpreter using WSL
; https://www.jetbrains.com/help/pycharm/using-wsl-as-a-remote-interpreter.html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WSL 측에 rsync를 설치하고,

$ sudo apt install rsync

// Django App이라면 WSL 측에도 설치
$ pip3 install Django

WSL의 python 경로를 확인한 후,

$ which python3
/usr/bin/python3

윈도우의 PyCharm 실행 화면의 "Settings"에서 다음과 같이 WSL/python 환경을 추가합니다.

pycharm_wsl_1.png

그럼, "Python Interpreter"에 새롭게 (위의 경우 Ubuntu20.04) 항목이 추가되고, 현재 선택된 "Django Server" 유형으로 생성한 "Run/Debug Configuration"에도 새로운 Interpreter 항목이 선택됩니다.

이제 디버깅을 시작하면, 윈도우의 파이썬 작업 디렉터리를 /mnt/로 매핑시켜 wsl 인스턴스에서 python 프로세스를 구동하는 식으로 동작합니다.

// Django App이 d:\pycharm\work\myapp 디렉터리에 개발이 된 경우로 가정

C:\WINDOWS\system32\wsl.exe --distribution Ubuntu20.04 --exec /bin/sh 
-c "
        export PYCHARM_DISPLAY_PORT=63342 && 
        export PYDEVD_LOAD_VALUES_ASYNC=True && 
        export PYTHONPATH='/mnt/...[생략]...:/mnt/d/pycharm/work/myapp' && 
        export DJANGO_SETTINGS_MODULE=myapp.settings && 
        export PYTHONUNBUFFERED=1 && 
        export PYTHONIOENCODING=UTF-8 && 
        export LIBRARY_ROOTS='/...[생략]...typeshed/stubs/python-dateutil' && 
        export IDE_PROJECT_ROOTS=/mnt/d/pycharm/work/myapp && 
        export PYCHARM_HOSTED=1 && 
        export IPYTHONENABLE=True && 
        export PYTHONDONTWRITEBYTECODE=1 && 
        cd /mnt/d/pycharm/work/myapp && 
        /usr/bin/python3 '/mnt/c/Program Files/JetBrains/PyCharm 2021.2/plugins/python/helpers/pydev/pydevd.py' --multiproc --qt-support=auto --client 172.22.144.1 --port 20866 --file /mnt/d/pycharm/work/myapp/manage.py runserver 8000
    "

즉, 윈도우 환경이면서 리눅스에서 개발하는 것처럼 환경 구성이 된 것입니다. 실제로 코드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실행해 보면 실행 환경이 리눅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print(os.getcwd())

/* 출력 결과
/mnt/d/pycharm/work/myapp
*/

참고로, WSL이 아니더라도 원격 접속이 가능한 리눅스만 있다면 마찬가지로 PyCharm에서 SSH 설정을 이용해 원격 개발이 가능하므로,

PyCharm 에서 원격 인터프리터 사용하기
; https://dandyrilla.github.io/2018-11-26/pycharm-remote/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Python 개발을 하는 것이 크게 난관이 있지는 않습니다.




Django App의 디버깅을 시작했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C:\WINDOWS\system32\wsl.exe --distribution Ubuntu20.04 --exec /bin/sh -c "...[생략]... /manage.py runserver 8000"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mnt/d/pycharm/work/myapp/manage.py", line 11, in main
    from django.core.management import execute_from_command_line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지난번에 설명한 글에서처럼 "Django" 구성 요소를 설치해 주면 됩니다.

pycharm_django_prj_3.png

또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invalid syntax"가 발생한다면?

  File "/mnt/d/pycharm/work/myapp/manage.py", line 17
    ) from exc
         ^
SyntaxError: invalid syntax

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1

아마 대부분 python3이 아닌 python 2.x로 WSL 측의 프로세스가 실행됐기 때문입니다. PyCharm의 디버그 콘솔 창에 출력된 명령행을 잘 살펴보면,

C:\WINDOWS\system32\wsl.exe 
    --distribution Ubuntu20.04 
    --exec /bin/sh -c "export PYCHARM_DISPLAY_PORT=63342 &&
        export PYTHONPATH='/mnt/d/pycharm/work/myapp:...[생략]...' && 
        export DJANGO_SETTINGS_MODULE=myapp.settings && 
        export PYTHONUNBUFFERED=1 && 
        export PYTHONIOENCODING=UTF-8 && 
        export PYCHARM_HOSTED=1 && 
        cd /mnt/d/pycharm/work/myapp && 
        /usr/bin/python /mnt/d/pycharm/work/myapp/manage.py runserver 9000"

실행될 python 경로가 출력되는데, WSL 인스턴스에서 확인해 보면 2.x.x 버전이 나올 것입니다. 명시적으로 python3으로 지정하든가 "python-is-python3" 패키지 등을 설치해 우회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163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469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465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236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87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47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279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130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575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39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163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495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41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088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28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44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03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94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52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70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03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54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8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56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0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