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2) INumber<T>를 이용한 개선

다음의 기능이 나왔으니,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785

이제 Python의 Range 함수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908

더 매끄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

dynamic을 쓸 필요도 없고 unmanaged 제약으로 unsafe를 쓸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당연히 출력 결과도 기존의 코드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int>(1, 10, 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1, 10);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Console.WriteLine();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double>(0.1, .13, 0.00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0.1, .13, 0.001);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

/* 출력 결과
1 == 1: True
2 == 2: True
3 == 3: True
4 == 4: True
5 == 5: True
6 == 6: True
7 == 7: True
8 == 8: True
9 == 9: True

0.1 == 0.1: True
0.101 == 0.101: True
0.10200000000000001 == 0.10200000000000001: True
0.10300000000000001 == 0.10300000000000001: True
0.10400000000000001 == 0.10400000000000001: True
0.10500000000000001 == 0.10500000000000001: True
0.10600000000000001 == 0.10600000000000001: True
0.10700000000000001 == 0.10700000000000001: True
0.10800000000000001 == 0.10800000000000001: True
0.10900000000000001 == 0.10900000000000001: True
0.11000000000000001 == 0.11000000000000001: True
0.11100000000000002 == 0.11100000000000002: True
0.11200000000000002 == 0.11200000000000002: True
0.11300000000000002 == 0.11300000000000002: True
0.11400000000000002 == 0.11400000000000002: True
0.11500000000000002 == 0.11500000000000002: True
0.11600000000000002 == 0.11600000000000002: True
0.11700000000000002 == 0.11700000000000002: True
0.11800000000000002 == 0.11800000000000002: True
0.11900000000000002 == 0.11900000000000002: True
0.12000000000000002 == 0.12000000000000002: True
0.12100000000000002 == 0.12100000000000002: True
0.12200000000000003 == 0.12200000000000003: True
0.12300000000000003 == 0.12300000000000003: True
0.12400000000000003 == 0.12400000000000003: True
0.12500000000000003 == 0.12500000000000003: True
0.12600000000000003 == 0.12600000000000003: True
0.12700000000000003 == 0.12700000000000003: True
0.12800000000000003 == 0.12800000000000003: True
0.12900000000000003 == 0.12900000000000003: Tru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군요. ^^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 ...[생략]...
}

위의 코드에서 T step의 기본값을 default로 주었는데, 원래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T.One) where T: INumber<T>

하지만, 메서드 선언에서의 문맥 단계에서는 T에 대한 풀이를 아직 제공하지 않는 것인지(혹은 못하는 것인지) 현재는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103: The name 'T' does not exist in the current context

이것만 더해진다면 완벽하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9-07 11시00분
System.Range를 이용한 구현 방법을 소개하는데,

[C#] foreach에 Range 사용하기
; https://forum.dotnetdev.kr/t/c-foreach-range/1630

Making «foreach» loop as fast as «for» loop
; https://habr.com/en/post/575916/

표현이 더 간결해서 마음에 듭니다. ^^

foreach (var i in 1..1000)
{
    Console.WriteLine(i);
}

static class RangeExtension
{
    public stat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this Range @this)
    {
        for (var i = @this.Start.Value; i < @this.End.Value; i++)
        {
            yield return i;
        }
    }
}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78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7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7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712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401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4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78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57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6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70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5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67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9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4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8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55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5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9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9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1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98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63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9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