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2) INumber<T>를 이용한 개선

다음의 기능이 나왔으니,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785

이제 Python의 Range 함수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908

더 매끄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

dynamic을 쓸 필요도 없고 unmanaged 제약으로 unsafe를 쓸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당연히 출력 결과도 기존의 코드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int>(1, 10, 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1, 10);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Console.WriteLine();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double>(0.1, .13, 0.00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0.1, .13, 0.001);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

/* 출력 결과
1 == 1: True
2 == 2: True
3 == 3: True
4 == 4: True
5 == 5: True
6 == 6: True
7 == 7: True
8 == 8: True
9 == 9: True

0.1 == 0.1: True
0.101 == 0.101: True
0.10200000000000001 == 0.10200000000000001: True
0.10300000000000001 == 0.10300000000000001: True
0.10400000000000001 == 0.10400000000000001: True
0.10500000000000001 == 0.10500000000000001: True
0.10600000000000001 == 0.10600000000000001: True
0.10700000000000001 == 0.10700000000000001: True
0.10800000000000001 == 0.10800000000000001: True
0.10900000000000001 == 0.10900000000000001: True
0.11000000000000001 == 0.11000000000000001: True
0.11100000000000002 == 0.11100000000000002: True
0.11200000000000002 == 0.11200000000000002: True
0.11300000000000002 == 0.11300000000000002: True
0.11400000000000002 == 0.11400000000000002: True
0.11500000000000002 == 0.11500000000000002: True
0.11600000000000002 == 0.11600000000000002: True
0.11700000000000002 == 0.11700000000000002: True
0.11800000000000002 == 0.11800000000000002: True
0.11900000000000002 == 0.11900000000000002: True
0.12000000000000002 == 0.12000000000000002: True
0.12100000000000002 == 0.12100000000000002: True
0.12200000000000003 == 0.12200000000000003: True
0.12300000000000003 == 0.12300000000000003: True
0.12400000000000003 == 0.12400000000000003: True
0.12500000000000003 == 0.12500000000000003: True
0.12600000000000003 == 0.12600000000000003: True
0.12700000000000003 == 0.12700000000000003: True
0.12800000000000003 == 0.12800000000000003: True
0.12900000000000003 == 0.12900000000000003: Tru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군요. ^^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 ...[생략]...
}

위의 코드에서 T step의 기본값을 default로 주었는데, 원래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T.One) where T: INumber<T>

하지만, 메서드 선언에서의 문맥 단계에서는 T에 대한 풀이를 아직 제공하지 않는 것인지(혹은 못하는 것인지) 현재는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103: The name 'T' does not exist in the current context

이것만 더해진다면 완벽하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9-07 11시00분
System.Range를 이용한 구현 방법을 소개하는데,

[C#] foreach에 Range 사용하기
; https://forum.dotnetdev.kr/t/c-foreach-range/1630

Making «foreach» loop as fast as «for» loop
; https://habr.com/en/post/575916/

표현이 더 간결해서 마음에 듭니다. ^^

foreach (var i in 1..1000)
{
    Console.WriteLine(i);
}

static class RangeExtension
{
    public stat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this Range @this)
    {
        for (var i = @this.Start.Value; i < @this.End.Value; i++)
        {
            yield return i;
        }
    }
}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65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2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23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80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5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3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12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46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4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27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8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33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92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63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11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1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80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7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8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6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9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29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