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2) INumber<T>를 이용한 개선

다음의 기능이 나왔으니,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785

이제 Python의 Range 함수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908

더 매끄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

dynamic을 쓸 필요도 없고 unmanaged 제약으로 unsafe를 쓸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당연히 출력 결과도 기존의 코드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int>(1, 10, 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1, 10);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Console.WriteLine();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double>(0.1, .13, 0.00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0.1, .13, 0.001);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

/* 출력 결과
1 == 1: True
2 == 2: True
3 == 3: True
4 == 4: True
5 == 5: True
6 == 6: True
7 == 7: True
8 == 8: True
9 == 9: True

0.1 == 0.1: True
0.101 == 0.101: True
0.10200000000000001 == 0.10200000000000001: True
0.10300000000000001 == 0.10300000000000001: True
0.10400000000000001 == 0.10400000000000001: True
0.10500000000000001 == 0.10500000000000001: True
0.10600000000000001 == 0.10600000000000001: True
0.10700000000000001 == 0.10700000000000001: True
0.10800000000000001 == 0.10800000000000001: True
0.10900000000000001 == 0.10900000000000001: True
0.11000000000000001 == 0.11000000000000001: True
0.11100000000000002 == 0.11100000000000002: True
0.11200000000000002 == 0.11200000000000002: True
0.11300000000000002 == 0.11300000000000002: True
0.11400000000000002 == 0.11400000000000002: True
0.11500000000000002 == 0.11500000000000002: True
0.11600000000000002 == 0.11600000000000002: True
0.11700000000000002 == 0.11700000000000002: True
0.11800000000000002 == 0.11800000000000002: True
0.11900000000000002 == 0.11900000000000002: True
0.12000000000000002 == 0.12000000000000002: True
0.12100000000000002 == 0.12100000000000002: True
0.12200000000000003 == 0.12200000000000003: True
0.12300000000000003 == 0.12300000000000003: True
0.12400000000000003 == 0.12400000000000003: True
0.12500000000000003 == 0.12500000000000003: True
0.12600000000000003 == 0.12600000000000003: True
0.12700000000000003 == 0.12700000000000003: True
0.12800000000000003 == 0.12800000000000003: True
0.12900000000000003 == 0.12900000000000003: Tru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군요. ^^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 ...[생략]...
}

위의 코드에서 T step의 기본값을 default로 주었는데, 원래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T.One) where T: INumber<T>

하지만, 메서드 선언에서의 문맥 단계에서는 T에 대한 풀이를 아직 제공하지 않는 것인지(혹은 못하는 것인지) 현재는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103: The name 'T' does not exist in the current context

이것만 더해진다면 완벽하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9-07 11시00분
System.Range를 이용한 구현 방법을 소개하는데,

[C#] foreach에 Range 사용하기
; https://forum.dotnetdev.kr/t/c-foreach-range/1630

Making «foreach» loop as fast as «for» loop
; https://habr.com/en/post/575916/

표현이 더 간결해서 마음에 듭니다. ^^

foreach (var i in 1..1000)
{
    Console.WriteLine(i);
}

static class RangeExtension
{
    public stat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this Range @this)
    {
        for (var i = @this.Start.Value; i < @this.End.Value; i++)
        {
            yield return i;
        }
    }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3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80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5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6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17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3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7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0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7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9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32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5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6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6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7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8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8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5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4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