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책 내용 수정) "4.5.1.4 인터페이스"의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아래의 내용은 책에 있는 (제목을 포함해) 내용의 잘못된 것을 수정한 것입니다.





. 상속으로서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상속이다. 따라서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과 상속받았다는 것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 비록 클래스 상속은 아니어서 구현 코드를 이어받은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메서드의 묶음에 대한 정의를 이어받은 것에 해당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클래스라도 인터페이스만 공통으로 구현되어 있다면 해당 구현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다음의 Line, Rectangle 타입은 공통적으로 IDrawingObject 인터페이스를 상속하고 있어,

interface IDrawingObject
{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다음과 같은 활용이 가능하다.

// 인터페이스 자체는 new로 인스턴스화할 수 없지만, 인터페이스 배열은 가능하다.
IDrawingObject[] instances = new IDrawingObject[]
                                    { new Line(), new Rectangle() };

foreach (IDrawingObject item in instances)
{
    item.Draw(); //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객체의 Draw 메서드가 호출됨.
}

// 자식 클래스로부터 암시적 형변환 가능
IDrawingObject instance = new Line();
instance.Dra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출력 결과
Line
Rectangle
Line

참고로, 이번 경우에는 Line과 Rectangle 타입이 별도의 클래스 상속을 받지 않으므로 인터페이스가 없었다고 해도 abstract 타입으로 바꿀 수 있다. 즉, 이렇게 바뀌었어도 이들을 사용한 위의 예제 코드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잘 실행된다.

public abstract class IDrawingObject
{
    public abstract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6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2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2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4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8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3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5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6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4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2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0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9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9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7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4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7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0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57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4.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25.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9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7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