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2) INumber<T>를 이용한 개선

다음의 기능이 나왔으니,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785

이제 Python의 Range 함수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908

더 매끄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

dynamic을 쓸 필요도 없고 unmanaged 제약으로 unsafe를 쓸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당연히 출력 결과도 기존의 코드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int>(1, 10, 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1, 10);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Console.WriteLine();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double>(0.1, .13, 0.00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0.1, .13, 0.001);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

/* 출력 결과
1 == 1: True
2 == 2: True
3 == 3: True
4 == 4: True
5 == 5: True
6 == 6: True
7 == 7: True
8 == 8: True
9 == 9: True

0.1 == 0.1: True
0.101 == 0.101: True
0.10200000000000001 == 0.10200000000000001: True
0.10300000000000001 == 0.10300000000000001: True
0.10400000000000001 == 0.10400000000000001: True
0.10500000000000001 == 0.10500000000000001: True
0.10600000000000001 == 0.10600000000000001: True
0.10700000000000001 == 0.10700000000000001: True
0.10800000000000001 == 0.10800000000000001: True
0.10900000000000001 == 0.10900000000000001: True
0.11000000000000001 == 0.11000000000000001: True
0.11100000000000002 == 0.11100000000000002: True
0.11200000000000002 == 0.11200000000000002: True
0.11300000000000002 == 0.11300000000000002: True
0.11400000000000002 == 0.11400000000000002: True
0.11500000000000002 == 0.11500000000000002: True
0.11600000000000002 == 0.11600000000000002: True
0.11700000000000002 == 0.11700000000000002: True
0.11800000000000002 == 0.11800000000000002: True
0.11900000000000002 == 0.11900000000000002: True
0.12000000000000002 == 0.12000000000000002: True
0.12100000000000002 == 0.12100000000000002: True
0.12200000000000003 == 0.12200000000000003: True
0.12300000000000003 == 0.12300000000000003: True
0.12400000000000003 == 0.12400000000000003: True
0.12500000000000003 == 0.12500000000000003: True
0.12600000000000003 == 0.12600000000000003: True
0.12700000000000003 == 0.12700000000000003: True
0.12800000000000003 == 0.12800000000000003: True
0.12900000000000003 == 0.12900000000000003: Tru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군요. ^^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 ...[생략]...
}

위의 코드에서 T step의 기본값을 default로 주었는데, 원래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T.One) where T: INumber<T>

하지만, 메서드 선언에서의 문맥 단계에서는 T에 대한 풀이를 아직 제공하지 않는 것인지(혹은 못하는 것인지) 현재는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103: The name 'T' does not exist in the current context

이것만 더해진다면 완벽하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9-07 11시00분
System.Range를 이용한 구현 방법을 소개하는데,

[C#] foreach에 Range 사용하기
; https://forum.dotnetdev.kr/t/c-foreach-range/1630

Making «foreach» loop as fast as «for» loop
; https://habr.com/en/post/575916/

표현이 더 간결해서 마음에 듭니다. ^^

foreach (var i in 1..1000)
{
    Console.WriteLine(i);
}

static class RangeExtension
{
    public stat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this Range @this)
    {
        for (var i = @this.Start.Value; i < @this.End.Value; i++)
        {
            yield return i;
        }
    }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8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2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5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3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6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4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5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1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7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30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6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2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5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8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9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71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3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8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6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