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4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790

.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792

.NET Framework: 1097.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 https://www.sysnet.pe.kr/2/0/12793

.NET Framework: 1099.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796

.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799

.NET Framework: 1101.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2801

.NET Framework: 1103.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NET Framework: 11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5

.NET Framework: 11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7

.NET Framework: 1108.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 https://www.sysnet.pe.kr/2/0/12812

.NET Framework: 1109. C# 10 - (11) Lambda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13

.NET Framework: 11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26

.NET Framework: 1114.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828

.NET Framework: 1115.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29

.NET Framework: 1116.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835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C#은 사용하려는 외부 참조에 대해 네임스페이스를 생략할 수 있도록 "using ..." 선언을 할 수 있는데요, 소스 코드 파일마다 포함해야 합니다. 하지만, C# 10에서 이제 전역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네임스페이스 선언을 하도록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문법은 간단하게 기존 using 문 앞에 "global"만 추가하면 됩니다.

global using System;

현재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도 <LangVersion /> 값을 preview로 설정하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적당한 위치가 ./Properties/AssemblyInfo.cs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네임스페이스를 포함시켜 주면,

global using global::System;
global using global::System.Collections.Generic;
global using global::System.IO;
global using global::System.Linq;
global using global::System.Net.Http;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Tasks;

프로젝트의 다른 C# 파일들에서는 위의 네임스페이스를 포함할 필요가 없어 소스 코드가 한결 말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공개된 Visual Studio 2022 Preview 7부터는, 새로운 콘솔 프로젝트를 .NET 6 대상으로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최상위 문의 "Hello World" 출력만 담은 Program.cs 파일이 생성됩니다.

// See https://aka.ms/new-console-template for more information

Console.WriteLine("Hello, World!");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아무리 TLS라고 해도 Console.WriteLine은 System.Console.WriteLine이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이것이 가능한 이유가 전역적으로 이미 "global using System;"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C# 컴파일러가 기본으로 포함한 것처럼 처리하는 것은 아니고, 빌드 시 ./obj/debug 디렉터리에 "[프로젝트명].ImplicitNamespaceImports.cs" "[프로젝트].GlobalUsings.g.cs" 형식의 C# 파일을 다음의 코드를 추가해,

// <autogenerated />
global using global::System;
global using global::System.Collections.Generic;
global using global::System.IO;
global using global::System.Linq;
global using global::System.Net.Http;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Tasks;

생성하므로 빌드 시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아니, 그렇다면 저 목록을 사용자 정의하거나 생성 자체를 막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MSBuild reference for .NET SDK projects
 - Using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project-sdk/msbuild-props#using

따라서, 만약 위의 자동 생성 목록에서 "System.Threading.Tasks"를 빼고 "Microsoft.Win32"를 넣고 싶다면 (아마도 나중에는 프로젝트 속성 창을 통해 제공할지 모르겠지만) csproj 파일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Using Remove="System.Threading.Tasks" />
        <Using Include="Microsoft.Win32" />
    </ItemGroup>

</Project>

그런 다음 다시 빌드하면 이렇게 바뀝니다.

// <autogenerated />
global using global::System;
global using global::System.Collections.Generic;
global using global::System.IO;
global using global::System.Linq;
global using global::System.Net.Http;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
global using global::Microsoft.Win32;

혹은 ImplicitNamespaceImports.cs GlobalUsing.g.cs 생성 자체를 막고 싶다면 역시 csproj 파일에 (VB.NET의 경우 DisableImplicitNamespaceImports) ImplicitUsings 값을 (false 또는) disable로 설정하면 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PropertyGroup>

</Project>

그런데, 저렇게 csproj 파일을 편집하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NET Framework의 관례를 따라 ./Properties/AssemblyInfo.cs 파일을 만들고 별도 관리를 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

아마도 Jupyter Notebook과 같은,

Jupyter Notebok에서 C#(F#, PowerShell) 언어 사용을 위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2509

REPL 환경에서는 저렇게 동작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 외의 환경에서는... 글쎄요. ^^

참고로, 기본 포함되는 namespace 목록은 프로젝트 유형 별로 다음과 같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Microsoft.NET.Sdk
    System
    System.Collections.Generic
    System.IO
    System.Linq
    System.Net.Http
    System.Threading
    System.Threading.Tasks

Microsoft.NET.Sdk.Web
    System.Net.Http.Json
    Microsoft.AspNetCore.Builder
    Microsoft.AspNetCore.Hosting
    Microsoft.AspNetCore.Http
    Microsoft.AspNetCore.Routing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
    Microsoft.Extensions.Host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Microsoft.NET.Sdk.Worker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
    Microsoft.Extensions.Host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닷넷 코어 프로젝트는 자동 생성되는 파일들이 더 있는데요,

  • .NETCoreApp,Version=v6.0.AssemblyAttributes.cs
  • [프로젝트명].AssemblyInfo.cs

아직 이 파일들은 생성 시 using 문을 포함하기 때문에,

// <autogenerated />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assembly: global::System.Runtime.Versioning.TargetFrameworkAttribute(".NETCoreApp,Version=v6.0", FrameworkDisplayName = "")]

global 네임스페이스 사용과의 중복 선언으로 인해 "warning CS0105: The using directive for 'System' appeared previously in this namespace" 경고가 발생합니다. 아마도 이 문제들은 정식 버전이 나올 때쯤이면 없어질 듯한데요, 혹시, 이게 너무 귀찮으면 역시 자동 생성 옵션을 끄면 됩니다.

<PropertyGroup>
    <!--  [프로젝트명].AssemblyInfo.cs 자동 생성 중지  -->
    <GenerateAssemblyInfo>false</GenerateAssemblyInfo>

    <!--  .NETCoreApp,Version=v6.0.AssemblyAttributes.cs 자동 생성 중지  -->
    <GenerateTargetFrameworkAttribute>false</GenerateTargetFrameworkAttribute>
</PropertyGroup>




혹시, 최상위 문을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도록,

// using static System.Console;

WriteLine("Hello World");

이렇게 Import 노드를 포함하면 어떨까요?

<ItemGroup>
    <Using Include="static System.Console"/>
</ItemGroup>

아쉽게도, (원래 가능한 사용법인데) 쓸데없이 "global::" 식별자를 자동 생성 코드에서 붙이는 바람에 다음과 같이 출력되어,

global using global::static System.Console;

구문에 맞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혹시 이것도 정식 버전에서는 개선이 될까요? ^^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0정성태4/18/2024220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66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280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53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691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1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997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48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2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4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38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1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49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3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6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49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06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5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7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64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3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