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98.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스레드 관련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49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스레드 관련

다음과 같은 좋은 소개 글이 있군요.

.NET 6: Threading Improvements
; https://www.infoq.com/news/2021/08/net6-Threading/


마음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기존에 Parallel.For, Parallel.ForEach도 꽤 쓸만(사례 1, 사례 2, 사례 3) 했는데요, .NET 6부터 Parallel.ForEachAsync도 추가했습니다.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Enumerable<TSource> sourc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Enumerable<TSource> source, ParallelOptions parallelOptions,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Async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AsyncEnumerable<TSource> sourc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public static Task ForEachAsync<TSource>(IAsyncEnumerable<TSource> source, ParallelOptions parallelOptions, Func<TSource, CancellationToken, ValueTask> body)

사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도,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https://www.sysnet.pe.kr/2/0/127688#parallel_foreach_async

이미 소개를 했습니다. 단지, ValueTask에 대한 버전이 추가되었다는 정도는 인식하면 좋겠습니다. ^^




Thread.ManagedThreadId가 deprecated 되었습니다. 문득 2007년에 썼던 글이 생각나는군요,

ManagedThreadId ?
; https://www.sysnet.pe.kr/2/0/491

ManagedThreadId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492

당시에 AppDomain.GetCurrentThreadId() API가 이미 deprecated 상태였는데 아직까지도 잘 쓰이고 있는 상황에서 Thread.ManagedThreadId를 추가로 deprecated 시킨 것이 좀 뜻밖입니다. ^^

Consol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대신, .NET 4.5부터 제공하던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가 있으니 앞으로는 이것을 활용하라고 조언하고 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지침 자체는 deprecated라고는 하지만 실제 API 코드에는 [Obsolete] 특성이 명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건 좀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는데, 현재 .NET 6 Preview 7 단계의 Visual Studio 2022 Preview 3.0에서도 아직 정적 분석기에 의한 deprecated 표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스레드 실행 문맥 관련한 글을 예전에 썼는데요,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06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0

또한, 스레드 실행 문맥을 무시하는 ThreadPool의 예제와 ExecutionContext의 SuppressFlow/RestoreFlow를 예로 들었습니다.

// QueueUserWorkItem과는 달리 실행 문맥 무시
ThreadPool.UnsafeQueueUserWorkItem(threadFunc, null);

// QueueUserWorkItem을 사용해도 SuppressFlow를 사용해 실행 문맥 무시
ExecutionContext.SuppressFlow();
ThreadPool.QueueUserWorkItem(threadFunc, null);
ExecutionContext.RestoreFlow();

이러한 실행 문맥 무시를 Thread.Start의 버전에서도 "Thread.UnsafeStart"라는 이름으로 제공합니다.

Thread.UnsafeStart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unsafestart

현재 이 API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 FileSystemWatcher for OS X
  • SocketAsyncEngine for Unix
  • CounterGroup in the Tracing APIs
  • ThreadPoolTaskScheduler when the task is marked as LongRunning




신규 타이머 기능으로 (기획 단계에서 AsyncTimer라고 불리던) PeriodicTimer 타입이 추가됐습니다.

var second = TimeSpan.FromSeconds(1);
using var timer = new PeriodicTimer(second);

while (await timer.WaitForNextTickAsync())
{
    Console.WriteLine($"Tick {DateTime.Now}");
}

/* 출력 결과
Tick 2021-08-19 오후 10:42:31
Tick 2021-08-19 오후 10:42:32
Tick 2021-08-19 오후 10:42:33
Tick 2021-08-19 오후 10:42:34
...[무한 루프]...
*/

말 그대로 비동기 타이머 기능을 제공하는군요. ^^ 기존에도 Task.Delay로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었는데,

while (true)
{
    await Task.Delay(1000);
    Console.WriteLine($"Tick {DateTime.Now}");
}

특이하게 PeriodicTimer는 (어떻게 재현해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사용자 코드가 실행 중이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Thread.UnsafeStart에서 설명한) 실행 문맥도 캡처하지 않는다고.

가뜩이나 많은 타이머의 홍수 속에,

  • System.Timers.Timer
  • System.Threading.Timer
  • System.Windows.Forms.Timer
  • System.Web.UI.Timer
  •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어떤 타이머를 선택할지에 대한 가이드 문서를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3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5정성태8/16/201817898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7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1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5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7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7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0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3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5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888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09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0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1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5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1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69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08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47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89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0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5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49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79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7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6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