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현재, .NET Core/5+에서 CodeDomProvider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System.CodeDom" 어셈블리를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할 수 있게 제한을 풀었기 때문에 nuget으로 설치는 됩니다.

Install-Package System.CodeDom

/*
.NETFramework 4.6.1
    No dependencies.
.NETStandard 2.0
    No dependencies.
*/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using System.CodeDom.Compiler;

string srcContents = System.IO.File.ReadAllText("dynamic_code.txt");

CodeDomProvider codeProvider = CodeDomProvider.CreateProvider("CSharp");
CompilerInfo langCompilerInfo = CodeDomProvider.GetCompilerInfo("CSharp");

System.CodeDom.Compiler.CompilerParameters parameters = langCompilerInfo.CreateDefaultCompilerParameters();

parameters.IncludeDebugInformation = true;
parameters.CompilerOptions = "/define:DEBUG;TRACE";

code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parameters, srcContents);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FromFil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fileNam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9e+0x5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97+0x8f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System.CodeDom.Compiler.ICodeCompiler.CompileAssembly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8f+0xf
   at System.CodeDom.Compiler.CodeDom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2e5+0x0
   at <Program>$.<Main>$(String[] args)

검색해 보면, "Microsoft.CodeDom.Providers.DotNetCompilerPlatform"을 사용해 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NET Framework에서만 설치되므로 .NET Core/5+에서는 사용 자체가 안 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Rosyln과 연동하는 Microsoft.CodeAnalysis.CSharp을 사용해,

Install-Package Microsoft.CodeAnalysis.CSharp

다음의 예제에서처럼,

joelmartinez/dotnet-core-roslyn-sample
; https://github.com/joelmartinez/dotnet-core-roslyn-sample/blob/master/Program.cs

using Microsoft.CodeAnalysis;
using Microsoft.CodeAnalysis.CSharp;
using Microsoft.CodeAnalysis.Emit;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Loader;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odeToCompile = @"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MyType
{
    public void Print(object obj)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
            DateTime.Now
        );

        Console.WriteLine(""Hello: "" + obj + "" : "" + sb.ToString());
    }
}
";
            string assemblyName = "MyAssembly";

            SyntaxTree syntaxTree = CSharpSyntaxTree.ParseText(codeToCompile);

            var refPaths = new[] {
                typeof(System.Object).GetTypeInfo().Assembly.Location,
                typeof(Console).GetTypeInfo().Assembly.Location,
                Path.Combine(Path.GetDirectoryName(typeof(System.Runtime.GCSettings).GetTypeInfo().Assembly.Location), "System.Runtime.dll")
            };
            MetadataReference[] references = refPaths.Select(r => MetadataReference.CreateFromFile(r)).ToArray();

            CSharpCompilationOptions options = new CSharpCompilationOptions(OutputKind.DynamicallyLinkedLibrary);

            CSharpCompilation compilation = CSharpCompilation.Create(
                assemblyName,
                syntaxTrees: new[] { syntaxTree },
                references: references,
                options: options);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
            {
                EmitResult result = compilation.Emit(ms);

                if (result.Success)
                {
                    ms.Seek(0, SeekOrigin.Begin);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Context.Default.LoadFromStream(ms);
                    var type = assembly.GetType("MyType");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MyType");
                    var meth = type.GetMember("Print").First() as MethodInfo;
                    meth.Invoke(instance, new[] { "World" });
                }
            }
        }
    }
}

소스 코드로부터 동적으로 컴파일을 해 어셈블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NET Framework/.NET Core/5+를 지원해야 하는 공통 소스 코드가 있다면 동적 컴파일 부분만큼은 별도의 클래스를 사용하도록 나눠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6-08 09시34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9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44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99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11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33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19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07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38.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8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61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8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25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7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64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3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54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2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3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2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9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2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59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