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16.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30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790

.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792

.NET Framework: 1097.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 https://www.sysnet.pe.kr/2/0/12793

.NET Framework: 1099.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796

.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799

.NET Framework: 1101.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2801

.NET Framework: 1103.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NET Framework: 11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5

.NET Framework: 11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7

.NET Framework: 1108.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 https://www.sysnet.pe.kr/2/0/12812

.NET Framework: 1109. C# 10 - (11) Lambda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13

.NET Framework: 11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26

.NET Framework: 1114.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828

.NET Framework: 1115.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29

.NET Framework: 1116.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835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지난 C# 5.0에 호출자 정보로 다음의 3가지 특성이 제공되었습니다.

C# 5.0에 새로 추가된 Caller Info 특성
; https://www.sysnet.pe.kr/2/0/1134

  • CallerMemberName
  • CallerFilePath
  • CallerLineNumber

그동안 이와 관련한 기능 추가가 없다가, C# 10에 들어서야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1개가 또 추가되는군요. ^^ 간단한 사용법을 보면 금방 어떤 것인지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public stat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Debug.Assert(args.Length == 1);
        MyDebug.Assert(Environment.CurrentDirectory == "c:/temp");
    }
}

public static class MyDebug
{
    public static void Assert(bool condition, [CallerArgumentExpression("condition")] string message = null)
    {
        if (condition == false)
        {
            Console.WriteLine("Assert failed: " + message);
        }
    }
}

/* 출력 결과
Assert failed: args.Length == 1
Assert failed: Environment.CurrentDirectory == "c:/temp"
*/

보는 바와 같이 이전의 호출자 정보처럼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이 붙은 인자는 기본값이 있어야 하고 그 특성에 전달된 "condition"은 해당 메서드에 전달된 또 다른 매개 변수의 이름이어야 합니다.

C# 10 컴파일러는, 저렇게 CallerArgumentExpression이 지정된 메서드가 호출되면, 지정된 이름의 매개 변수로 전달된 표현식을 문자열 그대로 특성이 지정된 변수에 전달합니다. 즉, 위의 소스 코드를 C# 10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이 변환해 빌드하는 것입니다.

public stat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Debug.Assert(args.Length == 1, "args.Length == 1");
        MyDebug.Assert(Environment.CurrentDirectory == "c:/temp", "Environment.CurrentDirectory == \"c:/temp\"");
    }
}

실제로 이 기능의 공식 문서에는 진단/테스트 API들에서의 오류 메시지 보완을 위한 것이라고 나옵니다.

CallerArgumentExpress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proposals/csharp-10.0/caller-argument-expression

Allow developers to capture the expressions passed to a method, to enable better error messages in diagnostic/testing APIs and reduce keystrokes.

따라서 단위 테스트나 로깅 프로젝트를 사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 기능 역시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과 마찬가지로 Visual Studio 2022 Preview 3.1에서 빌드하면 .NET 5 + C# 9, .NET Framework + C# 10 프로젝트에서도 잘 동작합니다. 반면, Visual Studio 2019(16.11.1)에서 빌드하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나저나, 위와 같은 경우에 아쉽게도 CallerArgumentExpression에 인자의 이름을 문자열로 하드 코딩해 전달해야 하는 것을 nameof로 바꾸면 좋지 않을까요?

public static void Assert(bool condition, [CallerArgumentExpression("condition")] string message = null)

public static void Assert(bool condition, [CallerArgumentExpression(nameof(condition))] string message = null)

저런 경우는 "C# 10 - (13)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에서도 InterpolatedStringHandlerArgument를 지정할 때도 나옵니다.

public static string Create(IFormatProvider provider, 
    [InterpolatedStringHandlerArgument("provider")] ref DefaultInterpolatedStringHandler handler) =>
        handler.ToStringAndClear();

public static string Create(IFormatProvider provider, 
    [InterpolatedStringHandlerArgument(nameof(provider))] ref DefaultInterpolatedStringHandler handler) =>
        handler.ToStringAndClear();

아쉽게도 C# 10에서는 오류가 발생하지만, 현재 "C# Next"로 "nameof(parameter)"가 예정돼 있으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7-04 03시47분
[semir4in] 함수를 통과하면 입력 변수의 이름 대신 매개 변수의 이름만 얻게 됐었는데, CallerArgumentExpression 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네요. 테스트 케이스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됐습니다. 고맙습니다!
[guest]
2022-07-25 09시33분
참고로 이 기능은 C/C++의 문자열화 연산화 "#"를 사용한 매크로와 유사합니다.

Stringizing operator (#)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preprocessor/stringizing-operator-hash

3.4 Stringizing
; https://gcc.gnu.org/onlinedocs/cpp/Stringizing.html#Stringizing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4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