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18. gacutil.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 https://www.sysnet.pe.kr/2/0/1285

.NET Framework: 319.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1) - .NET 2.0 + x86/x64/AnyCPU
; https://www.sysnet.pe.kr/2/0/1286

.NET Framework: 320.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2) - .NET 4.0 + .NET 2.0
; https://www.sysnet.pe.kr/2/0/1287

.NET Framework: 321.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3) - Type Library
; https://www.sysnet.pe.kr/2/0/1288

.NET Framework: 322. regsvcs.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 https://www.sysnet.pe.kr/2/0/1289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3) - Type Library

지난번 글에 이어서,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2) - .NET 4.0 + .NET 2.0
; https://www.sysnet.pe.kr/2/0/1287

예제를 다양화하기 위해 그 당시 테스트 환경을 다음과 같이 3개의 프로젝트로 분리했습니다.

regasm_tlb_1.png

ComBaseClass는 IAdminCode.cs 인터페이스를 보관해서, ConsoleApplication1 프로젝트와 ClassLibraryAsAdmin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참조관계를 끊어버렸습니다. 이렇게 예제를 바꾸면 관리해야 할 DLL이 한 개 더 늘어나므로 약간 귀찮은 면은 있습니다.

어쨌든, 여기까지 적용된 시스템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ClassLibraryAsAdmin의 CLSID/ProgId ===
ClassLibraryAsAdmin.AdminCode
CLS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Wow6432Node\ClassLibraryAsAdmin.AdminCode
Wow6432Node\CLS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 GAC에 등록된 2개의 DLL 파일 ===
c:\windows\assembly\GAC_MSIL\ComBaseClass\1.0.0.0__c91e971f6240da9f\ComBaseClass.dll
c:\windows\assembly\GAC_MSIL\ClassLibraryAsAdmin\1.0.0.0__465ff3ec4fc809d7\ClassLibraryAsAdmin.dll

나아가서, regasm.exe에서 /tlb 옵션을 주어 등록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windir%\Microsoft.NET\Framework\v2.0.50727\regasm.exe ComBaseClass.dll /tlb
%windir%\Microsoft.NET\Framework\v2.0.50727\regasm.exe ClassLibraryAsAdmin.dll /tlb

그러면, 제법 많은 변화가 발생합니다. 우선, 인터페이스가 레지스트리에 등록되고,

=== ComBaseClass.dll에 정의된 인터페이스 ===
Interface\{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Wow6432Node\Interface\{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 ClassLibraryAsAdmin.dll에 정의된 인터페이스 ===
Interface\{D7CE4B41-D2A5-3CCD-BF38-5B8197825E09}
Wow6432Node\Interface\{D7CE4B41-D2A5-3CCD-BF38-5B8197825E09}

이어서 해당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레지스트리를 가보면 다음과 같이 TypeLib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gasm_tlb_2.png

그리고, 각각의 타입라이브러리를 찾아가보면,

HKEY_CLASSES_ROOT\TypeLib\{728F14FE-B021-43EF-8AAC-D37A4AF5ED6A}
HKEY_CLASSES_ROOT\Wow6432Node\TypeLib\{728F14FE-B021-43EF-8AAC-D37A4AF5ED6A}

다음과 같이 regasm.exe /tlb 옵션으로 해당 폴더에 생성된 TLB 파일을 가리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gasm_tlb_3.png

마지막으로 Type Library까지 등록된 경우 시스템에 가해지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ClassLibraryAsAdmin에 대한 ProgId/CLSID ===
ClassLibraryAsAdmin.AdminCode
CLS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Wow6432Node\ClassLibraryAsAdmin.AdminCode
Wow6432Node\CLS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 ClassLibraryAsAdmin에 대한 TypeLibrary ===
TypeLib\{728F14FE-B021-43EF-8AAC-D37A4AF5ED6A}
Wow6432Node\TypeLib\{728F14FE-B021-43EF-8AAC-D37A4AF5ED6A}

=== ComBaseClass에 대한 TypeLibrary ===
TypeLib\{1CCE4407-4EA5-4A60-BAF8-809AB169CE4D}
Wow6432Node\TypeLib\{1CCE4407-4EA5-4A60-BAF8-809AB169CE4D}

=== ClassLibraryAsAdmin에 대한 Interface === 
Interface\{D7CE4B41-D2A5-3CCD-BF38-5B8197825E09}
Wow6432Node\Interface\{D7CE4B41-D2A5-3CCD-BF38-5B8197825E09}

=== ComBaseClass에 대한 Interface === 
Interface\{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Wow6432Node\Interface\{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파일은 TLB 파일까지 포함하게 되어 4개로 늘어납니다.

c:\windows\assembly\GAC_MSIL\ComBaseClass\1.0.0.0__c91e971f6240da9f\ComBaseClass.dll
c:\windows\assembly\GAC_MSIL\ClassLibraryAsAdmin\1.0.0.0__465ff3ec4fc809d7\ClassLibraryAsAdmin.dll

D:\temp\net20\AnyCPU\ClassLibraryAsAdmin.tlb
D:\temp\net20\AnyCPU\ComBaseClass.tlb

regasm.exe의 등록으로 인한 시스템 변경 사항은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

* 첨부된 파일은 여기까지 실습을 해온 간단한 3개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3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0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6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70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3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17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6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78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1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6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03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4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2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58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2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5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17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93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8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59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7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4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1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91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