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프로젝트 또는 솔루션의 Clean 작업 시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파일을 함께 삭제

예를 들어, 자신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test.dat 파일을 생성한 경우,

string dir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 "";
string dst_filename = Path.Combine(dirPath, "test.dat");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dst_filename);
fs.Write(new byte[1024]);

빌드하고 실행하면 ./bin/debug 출력 디렉터리에는 이런 파일들이 남게 됩니다.

ConsoleApp1.deps.json
ConsoleApp1.dll
ConsoleApp1.exe
ConsoleApp1.pdb
ConsoleApp1.runtimeconfig.json
test.dat

이 상태에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Clean" 메뉴를 실행하면,

vs_clean_dir_1.png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test.dat"를 제외한 다른 파일들만 모두 삭제됩니다. 물론 이것이 원하는 동작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모두 깨끗하게 지우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방법은 기존 빌드 프로세스를 재정의하면 됩니다. ^^

How to: Extend the Visual Studio build process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how-to-extend-the-visual-studio-build-process

그런데, 이상하군요, 위의 문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했는데,

<Target Name="Before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화면에는 아무런 출력이 없습니다. 반면 이렇게 정의하면,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잘 실행됩니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csproj 파일을 구성하시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test.dat" />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test.dat" />
	</Target>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Clean 또는, (Clean을 포함한) Rebuild 시에 정상적으로 test.dat 파일이 삭제됩니다.




그런데, Delete Task의 도움말을 보면,

Delete task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delete-task

wildcards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해보면 정상적으로 지워지지 않습니다. 가령, 출력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 중 확장자가 pgm인 것만 삭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정하면,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pgm" />

삭제가 안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삭제 파일 목록을 ItemGroup으로 지정한 후 Delete task에 넘기는 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ItemGroup>
		<FilesToDelete Include="$(ProjectDir)$(OutputPath)*.pgm"/>
	</ItemGroup>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pgm'" />
	<Delete Files="@(FilesToDelete)" />
</Targe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44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07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09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28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15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8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8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29.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07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6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1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6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4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04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0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4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4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6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70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1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79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13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