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프로젝트 또는 솔루션의 Clean 작업 시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파일을 함께 삭제

예를 들어, 자신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test.dat 파일을 생성한 경우,

string dir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 "";
string dst_filename = Path.Combine(dirPath, "test.dat");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dst_filename);
fs.Write(new byte[1024]);

빌드하고 실행하면 ./bin/debug 출력 디렉터리에는 이런 파일들이 남게 됩니다.

ConsoleApp1.deps.json
ConsoleApp1.dll
ConsoleApp1.exe
ConsoleApp1.pdb
ConsoleApp1.runtimeconfig.json
test.dat

이 상태에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Clean" 메뉴를 실행하면,

vs_clean_dir_1.png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test.dat"를 제외한 다른 파일들만 모두 삭제됩니다. 물론 이것이 원하는 동작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모두 깨끗하게 지우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방법은 기존 빌드 프로세스를 재정의하면 됩니다. ^^

How to: Extend the Visual Studio build process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how-to-extend-the-visual-studio-build-process

그런데, 이상하군요, 위의 문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했는데,

<Target Name="Before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화면에는 아무런 출력이 없습니다. 반면 이렇게 정의하면,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잘 실행됩니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csproj 파일을 구성하시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test.dat" />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test.dat" />
	</Target>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Clean 또는, (Clean을 포함한) Rebuild 시에 정상적으로 test.dat 파일이 삭제됩니다.




그런데, Delete Task의 도움말을 보면,

Delete task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delete-task

wildcards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해보면 정상적으로 지워지지 않습니다. 가령, 출력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 중 확장자가 pgm인 것만 삭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정하면,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pgm" />

삭제가 안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삭제 파일 목록을 ItemGroup으로 지정한 후 Delete task에 넘기는 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ItemGroup>
		<FilesToDelete Include="$(ProjectDir)$(OutputPath)*.pgm"/>
	</ItemGroup>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pgm'" />
	<Delete Files="@(FilesToDelete)" />
</Targe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60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65.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45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76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7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2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7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4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5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7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3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2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6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31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3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50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1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79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7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0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86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99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85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