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프로젝트 또는 솔루션의 Clean 작업 시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파일을 함께 삭제

예를 들어, 자신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test.dat 파일을 생성한 경우,

string dir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 "";
string dst_filename = Path.Combine(dirPath, "test.dat");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dst_filename);
fs.Write(new byte[1024]);

빌드하고 실행하면 ./bin/debug 출력 디렉터리에는 이런 파일들이 남게 됩니다.

ConsoleApp1.deps.json
ConsoleApp1.dll
ConsoleApp1.exe
ConsoleApp1.pdb
ConsoleApp1.runtimeconfig.json
test.dat

이 상태에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Clean" 메뉴를 실행하면,

vs_clean_dir_1.png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test.dat"를 제외한 다른 파일들만 모두 삭제됩니다. 물론 이것이 원하는 동작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모두 깨끗하게 지우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방법은 기존 빌드 프로세스를 재정의하면 됩니다. ^^

How to: Extend the Visual Studio build process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how-to-extend-the-visual-studio-build-process

그런데, 이상하군요, 위의 문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했는데,

<Target Name="Before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화면에는 아무런 출력이 없습니다. 반면 이렇게 정의하면,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잘 실행됩니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csproj 파일을 구성하시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test.dat" />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test.dat" />
	</Target>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Clean 또는, (Clean을 포함한) Rebuild 시에 정상적으로 test.dat 파일이 삭제됩니다.




그런데, Delete Task의 도움말을 보면,

Delete task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delete-task

wildcards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해보면 정상적으로 지워지지 않습니다. 가령, 출력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 중 확장자가 pgm인 것만 삭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정하면,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pgm" />

삭제가 안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삭제 파일 목록을 ItemGroup으로 지정한 후 Delete task에 넘기는 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ItemGroup>
		<FilesToDelete Include="$(ProjectDir)$(OutputPath)*.pgm"/>
	</ItemGroup>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pgm'" />
	<Delete Files="@(FilesToDelete)" />
</Targe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3정성태11/7/201820519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1731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079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996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027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456.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669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437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445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92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216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55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43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97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0212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740.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934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498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3438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0227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839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763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20381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765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992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430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