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804. 정규 표현식 오류 - Quantifier {x,y} following nothing.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40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정규 표현식 오류 - Quantifier {x,y} following nothing.

실수로 작성한 정규 표현식이,

^(?)(.*?)(TEST)(.*?)$

자바에서는 그냥 돌아가지만,

import java.util.regex.*;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ttern p = Pattern.compile("^(?)(.*?)(TEST)(.*?)$");
        Matcher m = p.matcher("TEST IS GOOD");
        System.out.println(m.matches());
    }
}

닷넷으로 옮겨 보면,

string pattern = @"^(?)(.*?)(TEST)(.*?)$";
Regex x = new Regex(pattern, RegexOptions.Compiled);

Console.WriteLine(x.Replace("TEST IS GOOD", "$1"));

이렇게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ArgumentException: parsing "^(?)(.*?)(TEST)(.*?)$" - Quantifier {x,y} following nothing.
   at System.Text.RegularExpressions.RegexParser.ScanRegex()
   at System.Text.RegularExpressions.RegexParser.Parse(String re, RegexOptions op)
   at System.Text.RegularExpressions.Regex..ctor(String pattern, RegexOptions options, TimeSpan matchTimeout, Boolean useCache)
   at System.Text.RegularExpressions.Regex..ctor(String pattern, RegexOptions options)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문제가 되는 지점은 "(?)" 표현인데요, 물음표(?)의 의미가 정규 표현식에서 "{0, 1}"에 해당하는 것으로 앞선 문자에 대한 0 ~ 1개의 표현을 담당하는데, "(?)" 표현에서는 문자에 대한 지정이 없기 때문에 저런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관련 표현을 파이썬과 같은 언어에서도 해도,

import re

p = re.compile("^(?)(.*?)(TEST)(.*?)$")
result = p.match("TEST IS GOOD")

print(result)

다음과 같이 예외가 발생합니다.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C:\temp\PythonApplication1.py", line 4, in <module>
    p = re.compile("^(?)(.*?)(default\.aspx)(.*?)$")
  File "E:\Python38\lib\re.py", line 252, in compile
    return _compile(pattern, flags)
  File "E:\Python38\lib\re.py", line 304, in _compile
    p = sre_compile.compile(pattern, flags)
  File "E:\Python38\lib\sre_compile.py", line 764, in compile
    p = sre_parse.parse(p, flags)
  File "E:\Python38\lib\sre_parse.py", line 948, in parse
    p = _parse_sub(source, state, flags & SRE_FLAG_VERBOSE, 0)
  File "E:\Python38\lib\sre_parse.py", line 443, in _parse_sub
    itemsappend(_parse(source, state, verbose, nested + 1,
  File "E:\Python38\lib\sre_parse.py", line 823, in _parse
    raise source.error("unknown extension ?" + char,
re.error: unknown extension ?) at position 2

마찬가지의 문제입니다.




그러니까, 정규 표현식의 파싱이 언어들 간의 라이브러리에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참고로, (?) 실수는 처음에 대소문자 구분을 하지 않을(turn-on) 의도로 (?i) 표현을 쓴 것이 변한 것이었습니다.

What do `?i` and `?-i` in regex mea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5145659/what-do-i-and-i-in-regex-mean

그 외에 물음표가 사전 문자 필요 없이 사용되는 경우가 제법 많습니다.

Grouping Constructs in Regular Express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base-types/grouping-constructs-in-regular-expressions#noncapturing-groups

그리고 저 내용 중에 look-around 관련한 사례는 예전에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

특정 단어로 시작하거나/끝나는 문자열을 포함/제외하는 정규 표현식 - Look-around
; https://www.sysnet.pe.kr/2/0/1273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3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1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