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94. C# - IdealProcessor와 ProcessorAffinity의 차이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61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 IdealProcessor와 ProcessorAffinity의 차이점

아래의 질문 덕분에,

코어 할당 및 cpu 부하테스트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641

IdealProcessor와 ProcessorAffinity의 차이점을 테스트하게 되는군요. ^^ 그동안 저는 그 2개가 같은 기능의 서로 다른 표현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니 그게 아닙니다. ^^;




예전에 쓴 글에서,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933

IdealProcessor와 ProcessorAffinity 코드를 함께 사용했는데요, 각각은 Win32 API로 다음의 코드와 매칭이 됩니다.

SetThreadIdealProcessor function (processthreads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etthreadidealprocessor

SetThreadAffinityMask function (winbase.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setthreadaffinitymask

주요 차이점은, SetThreadIdealProcessor는 "권고"하는 수준이라면, SetThreadAffinityMask는 "강제"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IdealProcessor 속성을 사용했다면 무한 루프를 도는 코드를 수행해도 작업 관리자의 CPU 항목에서 코어 하나를 독점하는 식의 그래프를 볼 수 없습니다. 반면 ProcessorAffinity를 사용하면 그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글에서, Process Explorer로 확인한 "Ideal Processor" 값은 IdealProcessor와 ProcessorAffinity 모두에 대해 적용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봤을 때, Process Explorer에 해당 스레드의 ProcessorAffinity 값을 확인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ProcessorAffinity 설정을 했을 때 의도한 대로 설정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용도로 IdealProcessor 값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둘 간의 또 다른 차이점이라면, IdealProcessor의 경우에는 단일 CPU만을 지정할 수 있는 반면, ProcessorAffinity는 다중 CPU를 지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가능한 0번과 2번 CPU에서 스레드를 구동하고 싶다면 IdealProcessor가 아닌 ProcessorAffinity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int cpu0 = 1 << 0;
int cpu2 = 1 << 2;

// ProcessThread pthread;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cpu0 || cpu2);

마치면서 "SetThreadAffinityMask function (winbase.h)" 문서에 있는 내용을 강조해 봅니다. ^^

In most cases, it is better to let the system select an available processo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8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2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9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9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6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1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5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4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5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0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6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