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4. C# -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1082

.NET Framework: 827.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83

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Windows: 204.  Windows 10부터 바뀐 QueryPerformanceFrequency,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3035

.NET Framework: 1997. C# - nano 시간을 가져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36

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8

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3

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3803




Windows 10부터 바뀐 QueryPerformanceFrequency, QueryPerformanceCounter

예전 글에서,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5) - TSC(Time Stamp Counter)와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1068

제가 QueryPerformanceFrequency는 초당 틱 수를 반환한다고 했고, QueryPerformanceCounter는 그 틱의 단위가 적용된다고 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 당시 QueryPerformanceFrequency는 (시스템마다 다를 수 있는) 3,328,129라는 값을 반환했는데요, 최근에 다시 소스 코드를 돌려 보니,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bool QueryPerformanceFrequency(out long lpFrequency);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ng lpFrequency;
        QueryPerformanceFrequency(out lpFrequency);
        Console.WriteLine($"QueryPerformanceFrequency == {lpFrequency}");
    }
}

고정적으로 10,000,000 값이 나옵니다. ^^; 검색 결과 이런 글이 나오는군요.

QueryPerformanceFrequency returns 10mhz on Windows 10 Build 1809+, causing performance loss/increased jitter/latency
; 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all/queryperformancefrequency-returns-10mhz-on-windows/44946807-5355-4b36-ba3e-43aa86ce30c0?auth=1

그러니까, Windows 10 build 1809부터 고정적으로 저 값이 나오도록 바뀐 것입니다. 아마도 frequency의 값을 운영체제 차원에서 정규화를 시도해 보정한 값이 나오는 듯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QueryPerformanceFrequency에서 고정적으로 10,000,000 값을 반환해 주기 때문에 QueryPerformanceCounter의 1차이는,

T = 1 / 10,000,000 = 0.0000001초
                   = 0.0001밀리초
                   = 0.1마이크로초
                   = 100나노초

100나노초 단위가 된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봤을 때 다음의 Win32 API들이,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066

문서에서 100나노초라고 일관되게 정한 것이 이해가 갑니다. ^^

lpInterruptTimePrecise [out]

A pointer to a ULONGLONG in which to receive the interrupt-time count in system time units of 100 nanoseconds. Divide by ten million, or 1e7, to get seconds (there are 1e9 nanoseconds in a second, so there are 1e7 100-nanoseconds in a second).


개인적으로는, 이런 변화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향후에는 더 이상 QueryPerformanceFrequency 값을 구할 필요 없이 10,000,000으로 고정해도 되고, QueryPerformanceCounter의 단위를 100나노초라고 가정하고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한동안은 Windows 10 build 1809 미만의 컴퓨터도 고려를 해야 한다면 QueryPerformanceFrequency에 따른 계산을 병행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




그런데,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Windows 10뿐만 아니라 (VM에서 테스트했지만) Windows 7 x64, Windows Server 2012 R2에서도 동일하게 QueryPerformanceFrequency == 10,000,000 값이 나옵니다.

굳이 짜 맞춰 본다면, 저 당시에 Windows 10을 필두로 하위 운영체제에도 점차로 적용된 것이 아닌가... 예상하는데요, 그렇다고는 하지만 이것을 100%라고 가정할 수는 없으므로 쉽사리 10,000,000 값을 고정적으로 쓰기에는 다소 불안한 면이 있습니다. ^^




그러고 보니, 최근에 썼던 마이크로초 단위의 sleep 기능을 설명한 코드가,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80

이랬는데,

static internal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bool QueryPerformanceCounter(out long lpPerformanceCount);

    public static void uSleep(long waitTime) 
    {
        long time1 = 0, time2 = 0;

        QueryPerformanceCounter(out time1);

        do
        {
            QueryPerformanceCounter(out time2);
        } while ((time2 - time1) < waitTime);
    }
}

왜 제가 QueryPerformanceCounter의 반환값을 마이크로초 단위라고 가정했을까요? ^^; 이것을 범용적으로 만들려면 이렇게 작성해야 하고,

static internal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bool QueryPerformanceCounter(out long lpPerformanceCount);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bool QueryPerformanceFrequency(out long ticksPerSecond);

    static long _ticksPerMicroSeconds;

    static NativeMethods()
    {
        long ticksPerSecond = 0;
        QueryPerformanceFrequency(out ticksPerSecond);
        _ticksPerMicroSeconds = ticksPerSecond / 1000 / 1000;
    }

    public static void uSleep(long waitTime)
    {
        long utime1 = 0, utime2 = 0;

        QueryPerformanceCounter(out utime1);
        utime1 = utime1 / _ticksPerMicroSeconds;

        do
        {
            QueryPerformanceCounter(out utime2);
            utime2 = utime2 / _ticksPerMicroSeconds;
        } while ((utime2 - utime1) < waitTime);
    }
}

Windows 10 이상의 PC에서 동작하는 것을 가정한다면 다음과 같이 만들어도 됩니다.

static internal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bool QueryPerformanceCounter(out long lpPerformanceCount);

    public static void uSleep(long waitTime)
    {
        waitTime = waitTime * 10; // 100나노초 단위를 갖는 QueryPerformanceCounter 값과 비교하기 위해!
        long time1 = 0, time2 = 0;

        QueryPerformanceCounter(out time1);

        do
        {
            QueryPerformanceCounter(out time2);
        } while ((time2 - time1) < waitTime);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90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36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95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07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7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16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0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3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6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5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4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88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2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73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58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2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47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1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2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19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8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24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5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