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21. WPF - UI Thread와 Render Threa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71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UI Thread와 Render Thread

문서를 보면,

Threading Model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threading-model

WPF에는 2가지 유형의 스레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ypically, UI. The rendering thread effectively runs hidden in the background while the UI thread receives input, handles events, paints the screen, and runs application code. Most applications use a single UI thread, although in some situations it is best to use several. We’ll discuss this with an example later.


위의 글에서 언급한 UI 스레드는 전통적으로 Windows Forms의 UI Thread와 그 의미는 유사합니다. 단지 WPF에서는 운영 방식이 Dispatcher가 더 추가된 형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반면, rendering thread는 딱히 개발자가 작성한 WPF 코드상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좀 모호합니다. 관련해서 찾을 수 있는 공식 자료에 따르면,

Description of the WPF render thread and how it differs from the UI thread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developer/dotnet/framework/general/wpf-render-thread-failures#description-of-the-wpf-render-thread-and-how-it-differs-from-the-ui-thread

Each WPF application may have one or more UI threads running their own message pump (Dispatcher.Run). Each UI thread is responsible for processing window messages from the thread's message queue and dispatching them to windows owned by that thread. Each WPF application has just one render thread. It's a separate thread that communicates with DirectX/D3D (and/or GDI if the software rendering pipeline is being used). For WPF content, each UI thread sends detailed instructions to the render thread on what to draw. The render thread then takes those instructions and renders the content.


UI 스레드는 기존처럼 개발자가 생성할 수 있는 반면, Render Thread는 WPF 프레임워크 내부에서 단 하나 생성돼 동작합니다.

이에 대한 실체를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그나마 sysinternals의 process explorer를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가령 WPF 윈도우를 마우스로 잡아 흔들면 다음과 같이 2개의 스레드가 일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pf_thread_ui_1.png

위에서 "WpfApp1.exe!COM+_Entry_Point"로 식별되는 것이 UI Thread이고, 그 아래의 wpfgfx_v0400.dll!MilVersionCheck"가 (유일한) Rendering Thread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Render Thread"라고 해서 WPF 응용 프로그램 내에 개발자가 작성한 그리기 작업 코드를 수행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가령, 예전에 소개한 예제 프로젝트에서,

WPF - Grid 컨트롤의 ShowGridLine 개선
; https://www.sysnet.pe.kr/2/0/739

OnRender 메서드를 재정의해 코드를 작성해 두었는데요,

public class CustomGrid : Grid  
{  
    Pen line = new Pen(Brushes.Black, 1);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System.Windows.Media.DrawingContext dc)  
    {  
        base.OnRender(dc);  
        dc.DrawRectangle(null, line, new Rect(0,0,this.ActualWidth, this.ActualHeight));  
        double height = 0;  
        foreach (var r in this.RowDefinitions)  
        {  
            height += r.ActualHeight;  
            dc.DrawLine(line, new Point(0, height), new Point(this.ActualWidth,height));  
        }  
        double width = 0;  
        foreach (var c in this.ColumnDefinitions)  
        {  
            width += c.ActualWidth;  
            dc.DrawLine(line, new Point(width, this.ActualHeight), new Point(width, 0));  
        }  
    }  
}  

저런 코드들은 여전히 UI Thread에서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Render thread는 도대체 무엇을 한다는 것일까요? 문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처럼,

For WPF content, each UI thread sends detailed instructions to the render thread on what to draw. The render thread then takes those instructions and renders the content.


UI Thread는 그리기 명령을 수행하지만 실제로 그리는 작업은 하지 않고 그 명령어 셋을 생성해 render thread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볼까요?

우선, OnRender(System.Windows.Media.DrawingContext dc)에 전달된 dc 인스턴스는 System.Windows.Media.VisualDrawingContext 타입이고, 그것은 다시 DrawLine을 구현한 System.Windows.Media.RenderDataDrawingContext를 상속받습니다.

RenderDataDrawingContext.cs
; https://referencesource.microsoft.com/#PresentationCore/Core/CSharp/System/Windows/Media/Generated/RenderDataDrawingContext.cs,1f9d94479f73234e

해당 코드를 보면,

public override void DrawLine(Pen pen, Point point0, Point point1)
{
    // ...[생략]...
 
    MILCMD_DRAW_LINE record =
        new MILCMD_DRAW_LINE (
            _renderData.AddDependentResource(pen),
            point0,
            point1
            );
 
    _renderData.WriteDataRecord(MILCMD.MilDrawLine,
                                (byte*)&record,
                                40 /* sizeof(MILCMD_DRAW_LINE) */);
 
    // ...[생략]...
}

이렇게 그리기 명령어 셋을 _renderData에 넣는 역할을 하고 끝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렇게 전달된 record 셋을 DirectX 엔진을 사용해 실제 pixel로 그려내는 것이 바로 render thread입니다.

이와 관련해 상당히 심도 있게 분석한 글이 하나 있으니 ^^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A Critical Deep Dive into the WPF Rendering System
; https://jeremiahmorrill.wordpress.com/2011/02/14/a-critical-deep-dive-into-the-wpf-rendering-system/

그런 의미에서 봤을 때, 사실상 WPF 개발자에게는 Render thread의 유무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pixel로의 렌더링 작업이 분리되었다는 의미에서 성능 향상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면 되고, 그것이 잘 동작한다는 가정이라면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에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4000정성태8/18/202521오류 유형: 979. ERROR: failed to solve: failed to read dockerfile: open Dockerfile: no such file or directory
13999정성태8/15/2025694닷넷: 2355. C# 14 - (8) null 조건부 연산자 개선 - 대입문에도 사용 가능파일 다운로드1
13998정성태8/14/2025784닷넷: 2354. C# 14 - (7) 확장 메서드에 정적 메서드와 속성 지원을 위한 전용 구문 추가파일 다운로드1
13997정성태8/14/2025923Linux: 120. docker 컨테이너로 매핑된 볼륨에 컨테이너 측의 사용자 ID를 유지하면서 복사하는 방법
13996정성태8/13/2025561오류 유형: 978. Unable to find the requested .Net Framework Data Provider.
13995정성태8/13/2025610개발 환경 구성: 754. Visual C++ - 리눅스 빌드를 위한 Ubuntu 18 docker 컨테이너 설정
13994정성태8/12/2025639오류 유형: 977. SQL Server - User, group, or role '...' already exists in the current database. (Microsoft SQL Server, Error: 15023)
13993정성태8/11/2025958오류 유형: 976. Microsoft.ML.OnnxRuntimeGenAI 패키지 사용 시 "cublasLt64_12.dll" which is missing. (Error 126: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오류
13992정성태8/11/20251135닷넷: 2353. C# - Foundry Local을 이용한 gpt-oss-20b 모델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991정성태8/9/20251066오류 유형: 975. winget - Foundry Local 패키지 업데이트가 안 되는 문제
13990정성태8/8/2025824Windows: 283. Time zone 설정이 없는 Windows Server 2025
13989정성태8/8/20251209닷넷: 2352. C# - Windows S-mode 환경인지 체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988정성태8/8/20251349오류 유형: 974. 비주얼 스튜디오 업데이트 시 잠김 파일 경고 - Visual Studio Standard Collector Service 150 (VSStandardCollectorService150)
13987정성태8/7/20251012닷넷: 2351. C# 14 - (6) event와 생성자에도 partial 메서드 적용파일 다운로드1
13986정성태8/6/20251096닷넷: 2350. C# 14 - (5) 람다 매개 변수에 접근자가 있는 경우에도 타입 생략 가능파일 다운로드1
13985정성태8/6/20251444오류 유형: 973. "wsl --install" 명령어 수행 시 "The server name or address could not be resolved"
13984정성태8/6/20251217Windows: 282. 윈도우 운영체제에 추가된 ssh 서버(Win32-OpenSSH)
13983정성태8/4/20251308오류 유형: 972. Microsoft.Data.SqlClient 6.1.0 버전부터 .NET 8 이상만 지원
13982정성태8/2/20251716개발 환경 구성: 753. CentOS 7 컨테이너 내에서 openssh 서버 호스팅
13981정성태8/1/20251386오류 유형: 971. CentOS 7에서 yum 사용 시 "Could not resolve host: mirrorlist.centos.org; Unknown error"
13980정성태7/31/20251565Linux: 119. eBPF - BPF_PROG_TYPE_CGROUP_SOCK 유형에서 정상 동작하지 않는 BPF_CORE_READ (2)
13979정성태7/30/20251869Linux: 118. eBPF - BPF_PROG_TYPE_CGROUP_SOCK 유형에서 정상 동작하지 않는 BPF_CORE_READ
13978정성태7/29/20251703오류 유형: 970. 파일 복사 시 "Data error (cyclic redundancy check). (0x80070017)" 에러
13977정성태7/28/20252019닷넷: 2349. C# 14 - (4) 문자열 리터럴을 utf-8 인코딩으로 저장파일 다운로드1
13976정성태7/25/20251865닷넷: 2348. C# - 카카오 카나나 모델 + Microsoft.ML.OnnxRuntimeGenAI 예제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