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Process의 I/O 사용량을 보여주는 GetProcessIoCounters Win32 API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길래,

c#에서 현재프로그램에서 사용한 인터넷사용량 측정이 가능한가요?
; https://www.sysnet.pe.kr/3/0/5670

혹시나 싶어 검색하다가 GetProcessIoCounters API를 알게 되었습니다.

GetProcessIoCounters function (winbase.h)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getprocessiocounters

C#에서의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는데요,

public struct IO_COUNTERS
{
    public ulong ReadOperationCount;
    public ulong WriteOperationCount;
    public ulong OtherOperationCount;
    public ulong ReadTransferCount;
    public ulong WriteTransferCount;
    public ulong OtherTransferCount;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 of read op: {ReadOperationCount}, # of write op: {WriteOperationCount}, # of other op: {OtherOperationCount} # of read-bytes: {ReadTransferCount}, # of write-bytes: {WriteTransferCount}, # of other-bytes: {OtherTransferCount}";
    }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bool GetProcessIoCounters(IntPtr hProcess, out IO_COUNTERS lpIoCounter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handle = Process.GetCurrentProcess().Handle;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IO_COUNTERS counters);
        Console.WriteLine($"{counters}");
    }
}

/*
# of read op: 34, # of write op: 0, # of other op: 223 # of read-bytes: 89617, # of write-bytes: 0, # of other-bytes: 5390
*/

"all I/O operations"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에는 Console I/O도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출력해 보면,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IO_COUNTERS counters);
ulong oldWritten = counters.WriteTransferCount;

Console.WriteLine("Hello World!");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counters);
Console.WriteLine(counters.WriteTransferCount - oldWritten);

// 출력 결과: 14

하필 저 순간에 디스크 I/O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정확히 14가 나옵니다. 왜냐하면 "Hello World!" 12 바이트와 "\r\n" 2바이트를 합쳐 14바이트를 Console.WriteLine으로 출력했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Network I/O에도 이것이 적용되는 듯합니다. 대신 OtherTransferCount로 측정이 되는데요,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IO_COUNTERS counters);
ulong oldWritten = counters.OtherTransferCount;

WebClient wc = new WebClient();
string text = wc.DownloadString("https://www.naver.com");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counters);
Console.WriteLine(counters.OtherTransferCount - oldWritten);
Console.WriteLine($"text.length == {text.Length}");

/* 출력 결과
157880
text.length == 162914
*/

하지만, 이번에는 정확하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반면 우연히 저 값이 튀었다고 하기에는 값이 또 너무 큽니다. WebClient.DownloadString을 호출하지 않으면 대개의 경우 그냥 0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암튼, 딱히 GetProcessIoCounters를 이용해 특정 I/O에 대한 사용량을 알아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I/O 성능 수치로는 써도 좋을 듯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5정성태9/29/20182558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32378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4901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2215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832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894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6793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711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372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6625.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355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654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864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953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541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8278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743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2191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630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4786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5290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8400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6687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5449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6935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9744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