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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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Process의 I/O 사용량을 보여주는 GetProcessIoCounters Win32 API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길래,

c#에서 현재프로그램에서 사용한 인터넷사용량 측정이 가능한가요?
; https://www.sysnet.pe.kr/3/0/5670

혹시나 싶어 검색하다가 GetProcessIoCounters API를 알게 되었습니다.

GetProcessIoCounters function (winbase.h)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getprocessiocounters

C#에서의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는데요,

public struct IO_COUNTERS
{
    public ulong ReadOperationCount;
    public ulong WriteOperationCount;
    public ulong OtherOperationCount;
    public ulong ReadTransferCount;
    public ulong WriteTransferCount;
    public ulong OtherTransferCount;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 of read op: {ReadOperationCount}, # of write op: {WriteOperationCount}, # of other op: {OtherOperationCount} # of read-bytes: {ReadTransferCount}, # of write-bytes: {WriteTransferCount}, # of other-bytes: {OtherTransferCount}";
    }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bool GetProcessIoCounters(IntPtr hProcess, out IO_COUNTERS lpIoCounter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handle = Process.GetCurrentProcess().Handle;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IO_COUNTERS counters);
        Console.WriteLine($"{counters}");
    }
}

/*
# of read op: 34, # of write op: 0, # of other op: 223 # of read-bytes: 89617, # of write-bytes: 0, # of other-bytes: 5390
*/

"all I/O operations"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에는 Console I/O도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출력해 보면,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IO_COUNTERS counters);
ulong oldWritten = counters.WriteTransferCount;

Console.WriteLine("Hello World!");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counters);
Console.WriteLine(counters.WriteTransferCount - oldWritten);

// 출력 결과: 14

하필 저 순간에 디스크 I/O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정확히 14가 나옵니다. 왜냐하면 "Hello World!" 12 바이트와 "\r\n" 2바이트를 합쳐 14바이트를 Console.WriteLine으로 출력했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Network I/O에도 이것이 적용되는 듯합니다. 대신 OtherTransferCount로 측정이 되는데요,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IO_COUNTERS counters);
ulong oldWritten = counters.OtherTransferCount;

WebClient wc = new WebClient();
string text = wc.DownloadString("https://www.naver.com");

GetProcessIoCounters(handle, out counters);
Console.WriteLine(counters.OtherTransferCount - oldWritten);
Console.WriteLine($"text.length == {text.Length}");

/* 출력 결과
157880
text.length == 162914
*/

하지만, 이번에는 정확하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반면 우연히 저 값이 튀었다고 하기에는 값이 또 너무 큽니다. WebClient.DownloadString을 호출하지 않으면 대개의 경우 그냥 0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암튼, 딱히 GetProcessIoCounters를 이용해 특정 I/O에 대한 사용량을 알아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I/O 성능 수치로는 써도 좋을 듯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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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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