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피보나치 수열의 사각형과 황금 나선(Golden spiral) 그리기


지난번 펜타그램에 이어서. ^^

C# - 펜타그램(Pentagram) 그리기
; https://www.sysnet.pe.kr/2/0/1310

피보나치 수의 재미있는 특성 하나를 기하학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인접한 피보나치 수들의 곱을 홀수 번 더하면 마지막 피보나치 수의 제곱과 같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1 * 1 + 1 * 2 + 2 * 3 == 9, 마지막 수(3)의 제곱

1 * 1 + 1 * 2 + 2 * 3 + 3 * 5 + 5 * 8 + 8 * 13 + 13 * 21 == 441, 마지막 수(21)의 제곱

1 * 1 + 1 * 2 + 2 * 3 + 3 * 5 + 5 * 8 + 8 * 13 + 13 * 21 + 21 * 34 + 34 * 55 + 55 * 89 + 89 * 144 == 144 * 144

위의 특성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 피보나치 수열을 구하고,

public class Fibonacci
{
    int first = 0;
    int second = 1;

    public IEnumerable<int> GetNext()
    {
        while (true)
        {
            int result = first + second;
            first = second;
            second = result;

            yield return result;
        }
    }
}

이를 기반으로 각각 Width, Height 값으로 사각형 크기를 구성하고,

public class FibonacciSize
{
    Size size;

    public FibonacciSize()
    {
        size = new Size();
        size.Height = 0;
        size.Width = 1;
    }

    public IEnumerable<Size> GetNext()
    {
        Fibonacci fib = new Fibonacci();
        foreach (var item in fib.GetNext())
        {
            int temp = size.Width + size.Height;

            size.Height = size.Width;
            size.Width = temp;

            yield return size;
        }
    }
}

상하좌우로 뻗어나가는 사각형을 그려주면 다음과 같이 홀 수개의 사각형마다 정사각형을 이루는 것을 보게 되고, 정사각형의 크기(n * n = n제곱)를 구하는 값과 같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golden_spiral_1.png

재미 삼아서, 해당 사각형마다 '호'를 그려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golden_spiral_2.png




황금나선은, 위의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한 사각형과 유사합니다. 단지 정사각형만 피보나치 수열값만큼 증가시켜 주면서 그려나가면 됩니다.

private void DrawGoldenSpiral(Graphics g)
{
    SpiralForwrad fd = new SpiralForwrad();
    IEnumerator<SpiralDirection> rectForward = fd.GetNext().GetEnumerator();

    Fibonacci fib = new Fibonacci();
    fib.GetNext();
    Rect prev = new Rect();

    foreach (var item in fib.GetNext())
    {
        rectForward.MoveNext();
        SpiralDirection sdirection = rectForward.Current;

        Rect current = new Rect();

        switch (sdirection)
        {
            case SpiralDirection.Top:
                current = new Rect(prev.X, prev.Y - item,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Left:
                current = new Rect(prev.X - item, prev.Y,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Bottom:
                current = new Rect(prev.X, prev.Bottom,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Right:
                current = new Rect(prev.Right, prev.Y, item, item);
                break;
        }

        prev.Plus(current);
        Rectangle drawRect = ToCartesian(current);

        if (this.ClientRectangle.Contains(drawRect) == false)
        {
            break;
        }

        g.DrawRectangle(Pens.Blue, drawRect);
    }
}

golden_spiral_3.png

비록 피보나치 수열로 퍼지는 방향으로 사각형을 그리긴 했지만, 모니터의 픽셀 좌표를 무시하고 상상으로 무한히 황금비의 직사각형을 내부에 그려나갈 수 있으므로 결코 다다를 수 없는 '점'으로 수렴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클리퍼드 피코버(Clifford Alan Pickover, 1957~)'라는 수학자는 '신의 눈'으로 명칭했다고 합니다.

황금 나선은 이렇게 그려진 정사각형들의 호를 이어서 그려주면 됩니다.

golden_spiral_4.png

첨부된 소스 코드에는 위의 2가지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0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7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0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4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7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2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9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6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2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2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1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2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2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7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0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82.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48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60.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41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09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92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