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Core/5+ - 에러 로깅을 위한 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실습을 해볼까요? ^^ .NET 6/기본 웹 애플리케이션 API 프로젝트를 만든 후, 코드에 예외를 발생하는 상황을 만들어둡니다.

// WeatherForecastController.cs
[HttpGet]
public IEnumerable<WeatherForecast> Get()
{
    if (HttpContext.Request.Query.TryGetValue("test", out _) == true)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test is not null");
    }

    return Enumerable.Range(1, 5).Select(index => new WeatherForecast
    {
        Date = DateTime.Now.AddDays(index),
        TemperatureC = Random.Shared.Next(-20, 55),
        Summary = Summaries[Random.Shared.Next(Summaries.Length)]
    })
    .ToArray();
}

당연히 이 상황에서는 "http://localhost:5202/weatherforecast?test=1" 요청을 전송하면 예외가 발생할 것입니다. 자, 그럼 이 예외를 전역적으로 한 곳에서 처리하기 위해 Middleware를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public class ErrorLoggingMiddleware
{
    private readonly RequestDelegate _next;

    public ErrorLoggingMiddleware(RequestDelegate next)
    {
        _next = next;
    }

    public async Task Invoke(HttpContext context)
    {
        try
        {
            await _next(context);
        }
        catch (Exception e)
        {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The following error happened: {e.Message}");
        }
    }
}

그리고 이것을 .NET Core/5+ Pipeline에 등록해 주면,

// Program.c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ilder = WebApplication.CreateBuilder(args);

    // Add services to the container.

    builder.Services.AddControllers();

    var app = builder.Build();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app.UseMiddleware<ErrorLoggingMiddleware>();

    app.UseAuthorization();


    app.MapControllers();

    app.Run();
}

이후 "http://localhost:5202/weatherforecast?test=1" 요청에 대해 ErrorLoggingMiddleware.Invoke 내에서 try/catch에 걸려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코드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ErrorLogging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Web API를 처리하는 또 다른 Middleware가 등록돼 중간에서 예외를 가로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가장 대표적인 예가 ASP.NET Core에서 제공하는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우리가 만든 Middleware 다음에 등록하면,

// ...[생략]..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app.UseMiddleware<ErrorLoggingMiddleware>();
app.UseDeveloperExceptionPage();

// ...[생략]..

Web API에서 발생한 예외를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에서 먼저 catch하게 되고 이전에 등록된 Middleware에서는 예외 처리가 안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우리가 만든 ErrorLoggingMiddleware에서 예외를 받고 싶다면 UseDeveloperExceptionPage 호출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사실 예외 로깅을 위한 Middleware는 예외를 먹을 것이 아니라, 다시 throw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public class ErrorLoggingMiddleware
{
    // ...[생략]...

    public async Task Invoke(HttpContext context)
    {
        try
        {
            await _next(context);
        }
        catch (Exception e)
        {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The following error happened: {e.Message}");
            throw;
        }
    }
}

저렇게 해주면, 우리가 만든 ErrorLoggingMiddleware는 UseDeveloperExceptionPage(또는, 예외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다른 Middleware)의 호출 위치에 상관없이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의 동작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참고로,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가 예외를 먹는 것이 잘못된 동작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 페이지는 예외 상황을 HTML로 구성해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거기서 다시 예외를 발생하게 되면 그러한 동작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더군다나,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어차피 실 서비스에서는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if (app.Environment.IsDevelopment())
{
    app.UseDeveloperExceptionPage();
}
else
{
    app.UseExceptionHandler("/Home/Error");
}

위에서처럼 UseExceptionHandler로 등록되는 ExceptionHandlerMiddleware는 우리가 만든 Middleware처럼 throw를 다시 하도록 동작합니다.

그래서 UseExceptionHandler인 경우, Middleware 순서에 상관없이 잘 동작합니다.

// 이렇게 해도,
app.UseExceptionHandler("/Home/Error");
app.UseMiddleware();

// 또는 이렇게 해도, ErrorLoggingMiddleware의 try/catch에 예외가 잡힙니다.
app.UseMiddleware();
app.UseExceptionHandler("/Home/Error");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6정성태8/8/20181871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168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478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476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247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488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287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135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584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52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1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502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50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094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35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51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13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99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58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77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14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22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60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88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6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