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Core/5+ - 에러 로깅을 위한 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실습을 해볼까요? ^^ .NET 6/기본 웹 애플리케이션 API 프로젝트를 만든 후, 코드에 예외를 발생하는 상황을 만들어둡니다.

// WeatherForecastController.cs
[HttpGet]
public IEnumerable<WeatherForecast> Get()
{
    if (HttpContext.Request.Query.TryGetValue("test", out _) == true)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test is not null");
    }

    return Enumerable.Range(1, 5).Select(index => new WeatherForecast
    {
        Date = DateTime.Now.AddDays(index),
        TemperatureC = Random.Shared.Next(-20, 55),
        Summary = Summaries[Random.Shared.Next(Summaries.Length)]
    })
    .ToArray();
}

당연히 이 상황에서는 "http://localhost:5202/weatherforecast?test=1" 요청을 전송하면 예외가 발생할 것입니다. 자, 그럼 이 예외를 전역적으로 한 곳에서 처리하기 위해 Middleware를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public class ErrorLoggingMiddleware
{
    private readonly RequestDelegate _next;

    public ErrorLoggingMiddleware(RequestDelegate next)
    {
        _next = next;
    }

    public async Task Invoke(HttpContext context)
    {
        try
        {
            await _next(context);
        }
        catch (Exception e)
        {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The following error happened: {e.Message}");
        }
    }
}

그리고 이것을 .NET Core/5+ Pipeline에 등록해 주면,

// Program.c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ilder = WebApplication.CreateBuilder(args);

    // Add services to the container.

    builder.Services.AddControllers();

    var app = builder.Build();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app.UseMiddleware<ErrorLoggingMiddleware>();

    app.UseAuthorization();


    app.MapControllers();

    app.Run();
}

이후 "http://localhost:5202/weatherforecast?test=1" 요청에 대해 ErrorLoggingMiddleware.Invoke 내에서 try/catch에 걸려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코드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ErrorLogging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Web API를 처리하는 또 다른 Middleware가 등록돼 중간에서 예외를 가로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가장 대표적인 예가 ASP.NET Core에서 제공하는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우리가 만든 Middleware 다음에 등록하면,

// ...[생략]..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app.UseMiddleware<ErrorLoggingMiddleware>();
app.UseDeveloperExceptionPage();

// ...[생략]..

Web API에서 발생한 예외를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에서 먼저 catch하게 되고 이전에 등록된 Middleware에서는 예외 처리가 안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우리가 만든 ErrorLoggingMiddleware에서 예외를 받고 싶다면 UseDeveloperExceptionPage 호출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사실 예외 로깅을 위한 Middleware는 예외를 먹을 것이 아니라, 다시 throw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public class ErrorLoggingMiddleware
{
    // ...[생략]...

    public async Task Invoke(HttpContext context)
    {
        try
        {
            await _next(context);
        }
        catch (Exception e)
        {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The following error happened: {e.Message}");
            throw;
        }
    }
}

저렇게 해주면, 우리가 만든 ErrorLoggingMiddleware는 UseDeveloperExceptionPage(또는, 예외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다른 Middleware)의 호출 위치에 상관없이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의 동작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참고로,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가 예외를 먹는 것이 잘못된 동작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 페이지는 예외 상황을 HTML로 구성해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거기서 다시 예외를 발생하게 되면 그러한 동작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더군다나,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어차피 실 서비스에서는 DeveloperExceptionPageMiddleware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if (app.Environment.IsDevelopment())
{
    app.UseDeveloperExceptionPage();
}
else
{
    app.UseExceptionHandler("/Home/Error");
}

위에서처럼 UseExceptionHandler로 등록되는 ExceptionHandlerMiddleware는 우리가 만든 Middleware처럼 throw를 다시 하도록 동작합니다.

그래서 UseExceptionHandler인 경우, Middleware 순서에 상관없이 잘 동작합니다.

// 이렇게 해도,
app.UseExceptionHandler("/Home/Error");
app.UseMiddleware();

// 또는 이렇게 해도, ErrorLoggingMiddleware의 try/catch에 예외가 잡힙니다.
app.UseMiddleware();
app.UseExceptionHandler("/Home/Error");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