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 https://www.sysnet.pe.kr/2/0/13181

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5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윈도우에서의 간단한 어셈블리 예제를 MASM 버전으로 알아봤는데요,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3183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184

당연히 NASM(Netwide Assembler) 버전도 리눅스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고 윈도우도 지원합니다. 게다가 Windows 11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제는 기본 설치된) winget을 이용해 이렇게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c:\temp> winget install --id=NASM.NASM
Found NASM [NASM.NASM] Version 2.15.05
This application is licensed to you by its owner.
Microsoft is not responsible for, nor does it grant any licenses to, third-party packages.
Downloading https://www.nasm.us/pub/nasm/releasebuilds/2.15.05/win64/nasm-2.15.05-installer-x64.exe
  ██████████████████████████████   992 KB /  992 KB
Successfully verified installer hash
Starting package install...
Successfully installed

nasm 설치는 다음의 디렉터리에 구성되는데,

%USERPROFILE%\AppData\Local\bin\NASM

winget 설치 단계에서 함께 생성되는 바탕화면의 (nasmpath.bat을 가리키는) "nasm" 단축 아이콘을 통해 명령행 환경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위의 경로를 윈도우의 환경 변수 설정에 PATH로 추가하던지, 아니면 위의 경로에 있는 "nasmpath.bat" 파일을 직접 실행해 명령행 창을 띄우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nasm.exe를 실행해 어셈블리 언어를 컴파일해도, 이후의 링킹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link.exe가 필요한데요, 어쩔 수 없이 이것 때문에라도 "Visual Studio 2022 (Community)" 또는 "Build Tools for Visual Studio 2022"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때 구성 요소로 "C++을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Desktop development with C++)"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nasm과 link가 준비되었으면 지난 글에 설명한 PATH와 LIB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것으로 빌드 환경 구성이 마무리됩니다.

// Visual Studio 2022 Enterprise 버전인 경우
// 14.34.31933 버전은 "...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에서 VCToolsVersion 환경 변수와 연결돼 있습니다.
// 10.0.22000.0 버전은 "...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에서 UCRTVersion 환경 변수와 연결돼 있습니다.

c:\temp> SET PATH=%PATH%;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

c:\temp> SET LIB=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crt\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m\x64




자, 이렇게 해서 환경 구성이 되었으면 이제 지난번 MASM으로 했던 실습을 그대로 nasm 문법으로 변환해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콘솔 출력을 하는 hello world 예제를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 nhello.asm (nasm)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message_length equ $-message

    section .text
    global main
    extern  GetStdHandle
    extern  WriteFile
    extern  ExitProcess

main:
    sub  rsp, 28h  

    ; hStdOut = GetstdHandle( STD_OUTPUT_HANDLE)
    mov     rcx, -11
    call    GetStdHandle

    ; WriteFile( hstdOut, message, length(message), &bytes, 0);
    mov     rcx, rax
    mov     rdx, message
    mov     r8, message_length
    mov     r9, 0
    push    0
    call    WriteFile

    ; ExitProcess(0)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보는 바와 같이 문법 자체만 NASM을 따를 뿐, 내부의 ABI는 윈도우의 x64 체계를 따르기 때문에 Macro Assembler와 비교해 어셈블리 코드 자체는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빌드 및 실행까지 잘됩니다.

c:\temp> nasm -f win64 nhello.asm

// 또는 이렇게 Link
//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c:\temp> link /subsystem:console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
Hello, World!




그다음 MessageBox 예제는 별다르게 신기할 것이 없고,

; nhello_msgbox.asm

    section .data
msgtitle db 'x64 App', 0
message db 'Hello World!', 0

    section .text
    global main
    extern ExitProcess
    extern MessageBoxA

main:
    sub  rsp, 28h  

    mov     rcx, 0
    mov     rdx, message
    mov     r8, msgtitle
    mov     r9, 0
    call    MessageBoxA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c:\temp> nasm -f win64 nhello_msgbox.asm

// 또는 이렇게 Link
//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_msgbox.obj kernel32.lib user32.lib

c:\temp> link /subsystem:console /entry:main nhello_msgbox.obj kernel32.lib user32.lib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_msgbox.exe
...[MessageBox 창]...

CRT 연결하는 것도,

; hello_cpp.asm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section .text
    global main
    extern ExitProcess
    extern printf

main:
    sub  rsp, 28h  

    mov     rcx, message
    call    printf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c:\temp> nasm -f win64 nhello_cpp.asm

// 또는 이렇게 Link
//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nhello_cpp.obj vcruntime.lib kernel32.lib ucrt.lib libcmt.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entry:mainCRTStartup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hello_cpp.obj kernel32.lib libcmt.lib /entry:mainCRTStartup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_cpp
Hello World!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nhello.obj : error LNK2017: 'ADDR32' relocation to '.data' invalid without /LARGEADDRESSAWARE:NO
LINK : fatal error LNK1165: link failed because of fixup errors

메시지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link에 /LARGEADDRESSAWARE:NO 옵션을 주면 오류 없이 깨끗하게 빌드 및 실행이 되긴 합니다.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LARGEADDRESSAWARE:NO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exe
Hello, World!

하지만 이렇게 되면 nhello.exe 프로세스 내의 모든 모듈들이 2GB 내의 주소 공간에 배치가 됩니다. 사실 이게 좀 이해가 안 되는데요, 위의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MASM으로 만들었던 이전 예제 코드(hello.asm)에서는 아무 문제 없이 컴파일이 되었던 아래의 코드 때문입니다.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section .text
        ; ...[생략]...
    lea     rdx, [message]

아마도 nasm이 멀티 플랫폼을 지원해서 그런 것인지... lea 명령어의 두 번째 operand가 32비트 값으로 취급하는 어떤 제약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혹시 위의 코드가 왜 nasm에서 오류인지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

어쨌든, lea가 아닌 (이번 글의 예제에서는 수정해서 적용한) "mov rdx, message" 명령어를 사용해 대체하면 아무런 오류 없이 빌드가 잘됩니다. 특이하게도 동일한 유형의 lea 코드를 리눅스/WSL에서 실습하면 컴파일/링크 시에 아무런 오류가 없습니다.

// 윈도우와 달리 리눅스/WSL에서 빌드하면,
// $ nasm -f elf64 -o app.o app.asm
// $ ld app.o -o app
// lea의 두 번째 operand에 대한 오류가 없음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x0a
    message_length equ $-message

section .text
global _start

_start:
    mov rax, 1 ; sys_write
    mov rdi, 1 ; stdout
    ; mov rsi, message ; buf
    lea rsi, [message] // mov rsi, message를 lea 명령어로 바꿈
    mov rdx, message_length ; count
    syscall

    mov rax, 60 ; sys_exit
    mov rdi, 0 ; error code 0
    syscall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_volatile_metadata

bufferoverflowu.lib를 함께 링크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47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0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1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28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19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91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8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32.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11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6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19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68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43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04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02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4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4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3.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6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7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1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83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1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