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Core/5+ 환경에서 XmlSerializer 사용 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이 문제를 예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다음과 같이 간단한 예제를 작성하고,

// .NET 7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MyType inst = new MyType { Age = 6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xs.Serialize(ms, inst);
        }
    }
}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비주얼 스튜디오 내에서 F5 디버깅 모드로 실행하면 "new XmlSerializer..." 실행 시 Output 창에 이런 예외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ception thrown: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in System.Private.CoreLib.dll
Exception thrown: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in System.Private.CoreLib.dll

혹은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에 대해 "Break when this exception type is thrown"을 한 상태라면 F5 디버깅 시에 직접 예외를 catch 하면서 IDE 상에서 동작이 멈출 것입니다.

처음 한 번은,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ConsoleApp1.XmlSerializers,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processorArchitecture=MSIL'.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ConsoleApp1.XmlSerializers, ..." 어셈블리 이름으로 로드하려고 시도했다가 실패한 것이고, 두 번째는,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C:\temp\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net7.0\ConsoleApp1.XmlSerializers.dll'.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직접 ConsoleApp1.XmlSerializers.dll 파일을 로드하려다가 실패한 경우입니다.




개인적으로, 가능한 모든 예외에 대해서는 "thrown" 옵션을 켜놓고 디버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혹시 모를 버그의 발생 원인을 처음부터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thrown 옵션이 켜진 상태에서 저런 식으로 공식 BCL에서 예외를 던져 버리면 한두 번 정도는 참고 지나갈 수 있겠지만, 주요 개발 프로젝트를 저렇게 실행할 때마다 BP 걸린 듯이 멈추면 결국 thrown 옵션을 해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프로젝트가 진행되다 보면 결국 FileNotFoundException으로 쉽게 밝혀질 수 있었던 버그가 묻혀 버리게 되고 나중에 힘겹게 원인 파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XmlSerializer의 예외를 어떻게든지 ^^ 해결하고 싶습니다.

우선, 이미 설명했듯이 ConsoleApp1.XmlSerializers.dll을 미리 생성하는 방법을 지난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하지만, 저렇게 해도 FileNotFoundException 예외가 꼭 한 번은 발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2번의 예외 중 첫 번째가 "ConsoleApp1.XmlSerializers" 어셈블리 이름으로 찾기를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저 시도 자체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회 방법으로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MyType inst = new MyType { Age = 6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xs.Serialize(ms, inst);
    }

    private static System.Reflection.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if (asmName.Name == "ConsoleApp1.XmlSerializers")
        {
            string fileName = $"{asmName.Name}.dll";
            string filePath = Path.Combine(Environment.CurrentDirectory, fileName);
            return Assembly.LoadFile(filePath);
        }

        return null;
    }
}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이후부터는 원래 발생했어야 할 2번의 예외가 한 번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8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0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5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3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5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1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8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5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1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2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9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0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8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0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9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67.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34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42.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28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00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81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