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Core/5+ 환경에서 XmlSerializer 사용 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이 문제를 예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다음과 같이 간단한 예제를 작성하고,

// .NET 7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MyType inst = new MyType { Age = 6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xs.Serialize(ms, inst);
        }
    }
}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비주얼 스튜디오 내에서 F5 디버깅 모드로 실행하면 "new XmlSerializer..." 실행 시 Output 창에 이런 예외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ception thrown: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in System.Private.CoreLib.dll
Exception thrown: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in System.Private.CoreLib.dll

혹은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에 대해 "Break when this exception type is thrown"을 한 상태라면 F5 디버깅 시에 직접 예외를 catch 하면서 IDE 상에서 동작이 멈출 것입니다.

처음 한 번은,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ConsoleApp1.XmlSerializers,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processorArchitecture=MSIL'.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ConsoleApp1.XmlSerializers, ..." 어셈블리 이름으로 로드하려고 시도했다가 실패한 것이고, 두 번째는,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C:\temp\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net7.0\ConsoleApp1.XmlSerializers.dll'.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직접 ConsoleApp1.XmlSerializers.dll 파일을 로드하려다가 실패한 경우입니다.




개인적으로, 가능한 모든 예외에 대해서는 "thrown" 옵션을 켜놓고 디버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혹시 모를 버그의 발생 원인을 처음부터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thrown 옵션이 켜진 상태에서 저런 식으로 공식 BCL에서 예외를 던져 버리면 한두 번 정도는 참고 지나갈 수 있겠지만, 주요 개발 프로젝트를 저렇게 실행할 때마다 BP 걸린 듯이 멈추면 결국 thrown 옵션을 해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프로젝트가 진행되다 보면 결국 FileNotFoundException으로 쉽게 밝혀질 수 있었던 버그가 묻혀 버리게 되고 나중에 힘겹게 원인 파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XmlSerializer의 예외를 어떻게든지 ^^ 해결하고 싶습니다.

우선, 이미 설명했듯이 ConsoleApp1.XmlSerializers.dll을 미리 생성하는 방법을 지난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하지만, 저렇게 해도 FileNotFoundException 예외가 꼭 한 번은 발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2번의 예외 중 첫 번째가 "ConsoleApp1.XmlSerializers" 어셈블리 이름으로 찾기를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저 시도 자체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회 방법으로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MyType inst = new MyType { Age = 6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xs.Serialize(ms, inst);
    }

    private static System.Reflection.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if (asmName.Name == "ConsoleApp1.XmlSerializers")
        {
            string fileName = $"{asmName.Name}.dll";
            string filePath = Path.Combine(Environment.CurrentDirectory, fileName);
            return Assembly.LoadFile(filePath);
        }

        return null;
    }
}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이후부터는 원래 발생했어야 할 2번의 예외가 한 번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